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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는 활자 서체의 배열을 말하며 문자 또는 활판적 기호를 중심으로 한 2차원적 표현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3차원 표현까지 가능해지고 사진까지도 첨가하여 구성적인 그래픽 디자인 전체를 가리키기도 하죠. 바우하우스를 중심으로 하는 근대 타이포그래피는 구성주의적인 창작에 의하여 옛 형태를 타파하고, 점차 기능적인 표현을 행하여 디자인의 한 분야가 되었습니다. 오늘날의 타이포그래피는 글자와 글자, 글자와 그림, 글자가 위치한 공간, 글자의 움직임 등 '글자로 구성하는 모든 디자인의 과정과 결과'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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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미니멀 산세리프

산세리프는 획의 삐침이 없는 글씨체를 뜻하며, 한글의 고딕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디자인 요소로 명료함과 모던함 또는 미니멀리즘을 담고 싶을 때 자주 쓰입니다. 또 산세리프 계열의 폰트는 컴퓨터상의 텍스트에 적용되는 가장 보편적인 폰트이죠. 산세리프 폰트는 특정 문구를 강조하기 위한 도구로 쓰였습니다. 그 이유는 산세리프 특유의 검고 딱딱한 색상과 분위기가 강조 구문에 잘 어울렸기 때문입니다. 산세리프의 정교하고 현대적인 감각의 신비함은 디자이너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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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브루탈리즘

브루탈리즘은 20세기 초의 모더니즘 건축의 뒤를 이어 1950년대에서 1970년대 초반까지 융성했던 건축양식을 말합니다. 스위스 태생의 프랑스 건축가이며 현대 건축에 큰 공헌을 한 르 코르뷔지에의 ‘가공되지 않은 콘크리트’에서 유래했습니다. 브루탈리즘이라는 명칭은 전통적으로 우아한 미를 추구하는 서구 건축에 대해 거칠고 날카로우며 반항적인 의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브루탈리즘 타이포그래피는 비형식적이고 날카롭고 반항적인 분위기를 가진 콘크리트를 연상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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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핸드 레터링

인쇄술이 나오기 전 인간은 그들 손으로 직접 역사를 기록하고 그려 나갔었습니다. 우리는 손으로 글자를 쓰는 것이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손으로 글씨를 쓰는 것이 더 다채롭고, 대담하고, 거칠고, 날카로운 느낌을 주는 것처럼 핸드 레터링에는 많은 뉘앙스가 있죠. 특히나 아티스트에게 쉽게 복제 할 수 없는 독창성을 부여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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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노스탤지어 글꼴

노스탤지어는 타향에서 고향을 그리워하는 것 또는 지나간 시대를 그리워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은 과거를 언제나 떠올리기 마련입니다. 이것은 필연적으로 과거를 다시 경험하고 싶어하며 그때의 시간이 디자인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향수를 자극하는 노스탤지어 글꼴은 나이, 국적, 문화따라 다양한 디자인 타입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타이포그래피 디자이너 중 한 명이자 최초로 사각형의 서체형식을 탈피한 네빌 브로디의 명언을 소개로 영상 마무리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쓰여진 단어가 아니라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쓰여졌느냐이다.'

 

 

 

제작 : 디자인소리 미디어 콘텐츠팀 ( sori@designsori.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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