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445713f21aa1eace6f4f0e71c1cfce.jpg

 

 

Q.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올해 SADI(삼성디자인교육원)을 졸업하고, 현재는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손정환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계속 장래희망에는 자동차 디자이너라는 직군을 적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어릴 적부터 자동차에 관심이 많았고, 자동차로부터 시작된 형태적인 호기심은 결국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선택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금도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제품과 자동차 디자인이 조화로울 방법을 항상 생각하고 몸소 실천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8cd321565f8f1110069612acef17f348.jpg

 


Q. 수상 축하드립니다. 소감과 작품설명 부탁합니다.    

디자인하면서, 꼭 한 번쯤은 디자이너로서 수상하고 싶은 레드닷 어워드에서 올해 수상하는 영예를 누릴 수 있었던 것에 대해 정말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세상이 필요로 하는 생각을 현실화시키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Tone and Tune(톤앤튠)은 소재가 가진 특정 주파수에 진동을 사용하여 음색을 다양하게 사용자화 하는 블루투스 스피커입니다. 기존의 블루투스 스피커는 단순히 노래를 스트리밍하는 역할로 사용하였지만, 음색을 조정할 수는 없었습니다. 소재들은 각각 고유한 음역의 주파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f7827b3eeb6691416a6d082de19fc5ee.jpg

 

 

이런 소재들의 특성을 응용하여 두께, 패턴 등을 다양화시키고 소재와 접목하여 레코드판으로 만들면 소재가 가지고 있는 특정한 주파수를 통해 다양한 음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부자연스러운 소리의 왜곡 재생 현상은 적합하지 않은 소재의 케이스로 제작된 스피커로 음악을 감상할 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 진동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인데, 음향의 왜곡을 조절하려면 밀도가 높은 재료가 필요합니다. 콘크리트는 이런 음향의 왜곡을 조정하기 위해 최적화된 재료입니다. 따라서 콘크리트를 통해 스피커를 만들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기존의 턴테이블을 사용하던 사용자 행위를 새롭게 재해석하였으며, 과거에 턴테이블에서 레코드판을 교체하듯 소재를 교체하여 원하는 음색을 사용자화 할 수 있습니다.

 

 

c1b244be0302eb2629b46cf0fbdd0f97.jpg

 


Q.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과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이유 있는 디자인을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유 있는 디자인을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형태적으로 풀어내는 방법이 가장 어렵다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은 디자이너를 위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일반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게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가끔 제품들이 너무 외형에만 편향되어있어 기본을 놓치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2개의 중심을 잘 유지하는 균형 잡힌 디자인을 하려고 항상 의식합니다.

 

 

40d7d40d0780b15029f67d159f954794.jpg

 


Q. 가장 기억에 남는 대표 작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SADI를 졸업하기 전에 진행했던 B Drone이 저에게는 가장 인상 깊은 디자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B Drone은 단순히 형태적으로 스타일링이 강조된 것이 아니라, 지진 재난이라는 상황과 용도에 맞게 형태는 단순하며, 파손 시에도 빠르게 수리를 하여 지속해서 고립되어있는 생존자를 탐색할 수 있는 재난구조용 드론입니다. 벌집으로 들어가는 꿀벌의 상호작용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꿀벌과 벌집의 상호작용에서 착안하여, 꿀벌이 채집한 꿀을 벌집으로 가지고 오듯이 B Drone이 자유롭게 탐색과 충전을 통해 지속해서 임무 수행이 가능한 디자인입니다. 또한, 특징은 드론 속에 또 다른 작은 드론 4개가 탑재되어 있어 위험 지역에 드론을 설치함으로써 구조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여 골든타임 안에 더 많은 생존자를 구출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올해, B Drone 또한 국제공모전에서 수상하여 큰 기쁨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Q.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디자인 서적이나 멘토가 있다면?    

평소 B 매거진과 Auto & Design을 즐겨 보고 있습니다. 모두 잘 아시는 것처럼 B 매거진은 한 브랜드를 한 서적에 담아서 관심 있는 브랜드는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고, 그렇지 않은 브랜드들도 세부적인 내용을 알 수 있고 무엇보다 브랜드 스토리와 개발과정 그리고 고충이 담겨있어서 공감을 많이 하며 읽는 잡지입니다. 또한, Auto & Design은 자동차 업계에서 새로운 자동차가 만들어지기까지의 프로세스나 스케치 그리고 그들이 일하는 방식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디자인 트렌드 요소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잡지이기 때문에 이 2가지의 잡지는 거의 빠지지 않고 즐겨서 보고 있습니다.

 


Q. 디자이너로서 앞으로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저는 어릴 적부터 자동차 디자이너라는 꿈을 갖고 있었습니다. 자동차로부터 시작된 관심은 지금의 제품디자인을 하는 저를 있게 하였고, 앞으로도 자동차와 제품 영역을 제한하지 않고, 2가지를 같이 수행하는 디자이너가 되고자 합니다. 그런 맥락에서 볼 때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은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시장입니다. 저는 이런 새로운 시장을 창의성을 통해 안전과 환경을 혁신적으로 이끌고 소비자와 소통하고 공감하며 시장을 선도하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또한, 제 개인적으로는 대외적으로 글로벌한 디자인과 디자이너의 역량을 키워나가며 저 자신을 성장시킬 것입니다.

 

 

 

취재_디자인소리 미디어 콘텐츠팀
문의_070-7740-4445, sori@designsori.com

 

저작권자 ⓒ 디자인소리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출처와 원문 링크를 표시하면 블로그 및 홈페이지 등에 자유롭게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홍익대학교 신미예, 조수현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2. 청주대학교 조성욱 레드닷 어워드 디자인컨셉 베스트오브더베스트 수상

  3. 크리에이티브퍼스 레드닷 어워드 디자인컨셉 위너 수상

  4. 건국대학교 서현석 레드닷 어워드 디자인컨셉 위너 수상

  5. 경희대학교 조부현 iF 디자인 어워드 베스트오브더이어 수상

  6. 한양대학교 변주영 IDEA 파이널리스트 수상

  7. SADI 손정환 레드닷 어워드 디자인컨셉 위너 수상

  8. 한성대학교 김태연 레드닷 어워드 디자인컨셉 위너 수상

  9. SADI 김태환, 김미라, 한승엽 iF 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10. 호서대학교 김소영, 김주희, 조성익 스파크 디자인 어워즈 실버 수상

  11. 로켓-프로젝트 차재명 K-디자인 어워드 골드 수상

  1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정주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13. 중앙대학교 김명지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14. 디자이너 이창헌 K-디자인 어워드 실버 수상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 Next
/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