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f4dd0bdb8d3249c39989b160927a64b4.jpg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코어인티브라는 기업의 대표이자 팀을 이끄는 리더 강동균, 김양지입니다. 저희가 하는 일은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보다 명확하게 집어내고 그것을 디자인에 담아 브랜드가 세상과 소통할 때 통합되고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팀에서 하는 주된 역할은 심리학을 전공한 디렉터로서 브랜딩 전략을 수립하고, 클라이언트 브랜드의 존재 이유와 본질에 대한 깊은 생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그 이외에도 클라이언트와의 소통, 일정 조율, 디자인 등 전반적인 활동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aaf74b72de68aeea2b403a5726263634.jpg

 

 

Q. 수상 축하드립니다. 소감과 작품설명 부탁합니다.

이번에 본상을 수상한 작품은 코어인티브의 본질과 역할을 담은 Corporate Identity 프로젝트입니다. 코어인티브는 ‘크리에이티브에 코어를 담다’를 뜻하는 ‘core in creative’의 약자입니다. 브랜딩 파트너로서 코어인티브는 '어떻게 하면 우리 클라이언트의 비즈니스가 소비자들에게 명확하고 확실하게 전달될 수 있을까'를 고민하였습니다. 저희는 단순히 미적인 접근이 아닌 기업의 올바른 본질과 가치를 담아 접근하는 것이 더 강한 소구력을 만든다고 판단하였고, 이러한 생각을 디자인으로 풀어냈습니다.

 

 

뉴스용10.jpg

 

 

이에 코어인티브 Corporate Identity Communication Design 은 현재까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K-디자인 어워드, 독일 디자인 어워드, 굿디자인 어워드 등 출품한 어워드를 모두 수상함으로써 국제적인 무대에서 저희의 생각과 디자인 가치를 충분히 인정받았고 팀원들은 무엇보다 이러한 사실을 굉장히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어인티브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들의 프로젝트 전부 다 출품한 국제 어워드에서 하나도 빠짐없이 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즉, 코어인티브는 창립과 동시에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포함 총 8점의 프로젝트가 가장 권위 있는 국제 디자인 어워드 무대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이에 코어인티브는 세계적으로 그 실력과 가치를 충분히 인정받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 마케팅 컨설팅 기업의 타이틀을 가지고 세계로 나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91441684067d8516b09b1f643903c9f0.jpg

 

 

Q. 공모전에서 수상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저희는 언제나 프로젝트에 임할 때 변치 않는 두 가지의 원칙을 가지고 나아갑니다. 첫 번째는 ‘어떤 생각을 전달할 것인가’, 두 번째는 그 생각을 ‘어떤 디자인으로 표현할 것인가’입니다.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팀원들과 수많은 전략과 아이디어들을 검증하고 적게는 몇백, 많게는 수천 개의 시안을 구상하면서 모든 구성원을 설득할 수 있는 좋은 디자인이 나올 때까지 포기하거나 양보하지 않고 치열하게 도전해 왔습니다. 바로 이러한 노력이 심사위원들에게 전달되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훌륭한 수상 결과들을 마주하게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4a8645440cde416b0dc9b9f7dea636d8.jpg

 

 

Q. 지금까지 디자인한 것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디자인은 무엇인가요?

얼마 전 독일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종적으로 Special Mention 을 수상하였고, 굿디자인 어워드 최종 수상, 현재 골든핀 어워드 2차 심사를 앞두고 있는 ‘서툰사람’ 프로젝트가 기억에 남습니다. '누구나 서툴게 시작한다'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가진 서툰사람은 한국에서 심리 상담 플랫폼으로는 유일하게 그 디자인과 가치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의미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내담자-상담자가 상담에 임하는 시간과 과정을 동화를 통해 표현하였고, 해당 동화를 모티프로 하여 서툰 사람 비즈니스가 소비자와 접목하는 모든 매체에 이러한 마음이 진정성 있고 일관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디자인을 기획하였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출시 준비 중인 심리 상담 플랫폼이며, 서비스 기획, 브랜딩 전략, UX · UI, 북 디자인 등 브랜드가 하나의 생명력을 가지기까지의 전체 과정의 대부분을 클라이언트와 코어인티브가 동고동락하며 함께한 프로젝트입니다. 애착이 많이 가고, 서비스의 방향성과 가치가 세상에 필요한 브랜드인 만큼 서툰사람이 시대를 상징하는 사랑받는 문화로서 자리 잡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0e599d81db2a2dec2261081f8074ccb0.jpg

 

 

Q. 작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좋은 생각과 태도, 그리고 강한 정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올바른 생각에서 창작된 디자인은 그 가치가 크다고 생각하고, 긍정적이고 날카로운 태도는 프로젝트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작업을 진행하는 중에 좋은 생각과 기획이 나오지 않으면, 때론 좌절하고 시도해보기도 전에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팀원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태도를 넘어 '이 정도면 됐지', '더 이상 어떻게 만들겠어' 등의 쉽게 타협하려는 마음이 생깁니다. 이때 쉽게 타협하지 않으려는 강한 정신과 의지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magazineB_main_900x535.png

 

 

Q.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디자인 서적이나 멘토가 있다면?

그때의 상황에 맞게 좋은 멘토나 서적을 찾으려고 합니다. 요즈음에는 좋은 강의와 인터뷰들이 인터넷에 매우 많기 때문에, 같은 디자인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부터 그렇지 않은 사람까지 그들의 좋은 기운과 생각들을 수집하려고 굉장히 노력합니다. 그리고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사람들과 그들의 디자인을 많이 봅니다. 최근에 감명 깊게 읽은 서적은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브랜드 아이덴티티', '매거진 B'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개봉한 다큐멘터리 '디터 람스'가 인상 깊었습니다. 이 외에도 이러한 책을 쓴 저자들의 행적과 인터뷰를 꼼꼼히 읽어봅니다.

 

 

b0c5ac26146778d5b4c861d9f9728f14.jpg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를 들려주세요.

커츠 행크스는 “생각하는 최선의 방식대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깨닫고 있든, 그렇지 않든 디자이너”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디자인은 삶의 태도 그 자체이며,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도전을 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에 영향을 준 디터 람스가 남긴 말처럼 ‘우리는 존재 이유가 있는 디자인을 해야 하며,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내는 디자인이 아닌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저희에게 디자이너로서 요구되는 덕목은 우리의 생각과 가치관이 반드시 세상에 존재해야 할 이유가 있도록 자신을 끊임없이 돌보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이 디자인이라는 크리에이티브와 만났을 때 까닭이 있는 ‘다름’으로써 구체적인 미적 형태를 띠고 세상과 소통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함께 도전해 나아가야 합니다.

 

 

 

제작 : 디자인소리 미디어 콘텐츠팀 ( sori@designsori.com )

 

저작권자 ⓒ 디자인소리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출처와 원문 링크를 표시하면 블로그 및 홈페이지 등에 자유롭게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in NEWS

    [09월 25일까지] 대한민국 키즈디자인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2. in NEWS

    [09월 30일까지] 대한민국 어린이 디자인 산업 공모전

  3. in INTERVIEW

    오알크루, 디자인에는 절대적인 기준이 없다

  4. in INTERVIEW

    정보 디자이너 고숙, 전통을 젊은 세대들에 새롭게 보여지는 방법을 디자인하다

  5. in INTERVIEW

    코어인티브, 크리에이티브에 코어를 담아 세상과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철학

  6. in INTERVIEW

    중국 디자이너의 디자인 솔루션

  7. in INTERVIEW

    홍익대학교 방수현, 우병훈 끊임없는 디자인적 사고로 디자인 된 Whiteout

  8. in INTERVIEW

    성신여자대학교 윤서연, 손희수 혈액순환을 모티브로 탄생한 다린의 이야기

  9. in INTERVIEW

    유투시스템, '퓨리수 플러스' 디터람스의 철학이 녹아들다

  10. in INTERVIEW

    가천대학교 DAWN팀 빛으로 바둑을 두는 The Game of BO

  11. in INTERVIEW

    심리학 그리고 프로덕트 디자인

  12. in INTERVIEW

    마이크로소프트 UX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란?

  13. in INTERVIEW

    기술을 능가하는 디자인은 예술이다

  14. in INTERVIEW

    정주영 회장의 어록이 깃든 아산나눔재단의 사이니지 디자인

  15. in INTERVIEW

    어린이를 위한 중국의 공간 디자인

  16. in INTERVIEW

    조선대학교 유현석 Pebble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위너 수상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43 Next
/ 43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