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프로필 (2).jpg

 

 

Q.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네덜란드에 있는 디자인 아카데미 아인트호벤에서 인포메이션 디자인 석사 과정을 마치고, 네덜란드에서 활동하고 있는 정보 디자이너 고숙이라고 합니다. 저는 많은 정보 중에서도 소리 정보를 시각화하는 것에 가장 많은 관심이 있고, 한계가 없는 다양한 매체(사진, 아두이노, 인포그래픽, 포스터, 책 등)를 통해 시각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 작업인 잊혀지는 소리의 재구성 '국악의 시각화'는 K-디자인 어워드 파이널리스트 선정과 어도비 어워드 탑 탤런트, 레드닷 위너를 수상하였습니다.

 

 

수상작 (5).jpg

 

 

Q. 수상 축하드립니다. 소감과 작품설명 부탁합니다.

K-디자인 어워드에서 골드 위너를 수상하여 기쁘고 영광입니다. 카슈칠VS옻칠 작품은 두 도료의 특성을 양쪽으로 넘기면서 비교하는 책입니다. 각 도료의 가격 비교부터 시작하여,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등의 객관적인 사실들, 그리고 제가 직접 진행한 방수, 방충 등의 성질 비교 실험이 수록되어 있으며, 두 도료의 성질에 관한 관련 논문들 또한 한 장의 인포그래픽으로 요약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도료의 객관적인 비교 실험, 그리고 관련 논문들을 시각화하였기 때문에 독자들에게 자율적인 선택을 맡기는 책입니다.

 

 

수상작 (3).jpg

 

 

Q. 공모전에서 수상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이번에 수상한 두 작품 모두 잊혀지는 한국의 정보들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정보 디자이너로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고민한 끝에 나온 작품들입니다. 국악의 시각화나, 옻칠과 카슈칠 비교 책 모두 한국의 전통의 틀을 깨버리고 모두가 좋아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하겠다! 라는 원대한 주제를 가지고 작업을 했다면 중간에 막혀 진행을 못 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제가 할 수 있는 디자인, ‘전통은 그대로 유지하되, 젊은 세대들에게 새롭게 보여지는 방법을 디자인하자.’라는 방향을 잡았기 때문에 그 이유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대표작 (8).jpg

 

 

Q. 가장 기억에 남는 본인의 대표 작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코어 77, A 디자인 어워드, ADAA, Applied Arts, 스파크, IDA 를 동시 수상했던 한국의 새소리를 시각화한 Chirming 을 꼽고 싶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 시골에 있는 산에 자주 갔었는데, 그곳엔 예쁜 새들이 많았고, 새를 볼 때마다 달려가서 잡으려고 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새는 재빨리 위로 날아가 버렸고, 그 새를 찾기 위해 하늘을 올려다보면 어디선가 들려오는 새소리와 함께 제가 볼 수 있는 건 나뭇가지와 큰 숲뿐이었습니다. 이런 어릴 때의 경험을 토대로 새소리 포스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대표작 (9).jpg

 

 

Q. 작업 과정이 궁금합니다. 자신만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들려주세요.

소리 데이터는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실시간 프로그래밍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의 과정은 오히려 주관적이고 아날로그적입니다. 이는 소리가 우리에게 주는 정서가 단순히 변화하는 숫자, 그 이상의 것이라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만의 기준을 정하고, 그 기준을 토대로 소리 데이터를 기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악보를 만들어 다양한 매체에 시각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작품들을 통해서 사람들은 다시 한번 사라져가는 가치와 기록되지 않은 가치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고, 저는 그러한 실험이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표작 (2).jpg

 

 

Q. 디자인하면서 가장 재미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제 분야가 정보 디자인이라서 그런지,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할 때가 가장 즐거운 부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가장 최근 프로젝트 '국악의 시각화'는 정말 많은 분과 협업을 했습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제가 할 수 있는 디자인이 만나면 그 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가능성이 창출되고, 확장되는 데에서 즐거움을 느낍니다.

 

 

대표작 (7).jpg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를 들려주세요.

이번에 네덜란드 정부와 연관된 문화 재단 Stimuleringsfonds 의 지원을 받아, 네덜란드에서 1년 동안 한국의 전통 음악의 시각화 실험의 심화와 네덜란드 전통 음악의 시각화 실험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국 전통 음악의 시각화를 한 방법을 바탕으로 네덜란드 전통 음악의 시각화에 적용하는 실험을 중점적으로 할 예정입니다.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1년 후에는 한국과 네덜란드에서 번갈아 전시를 하며 두 나라에 좋은 문화 교류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제작 : 디자인소리 미디어 콘텐츠팀 ( sori@designsori.com )

 

저작권자 ⓒ 디자인소리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출처와 원문 링크를 표시하면 블로그 및 홈페이지 등에 자유롭게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No Articles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