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소리
manager 
2016.07.22 20:09
POST VIEWS
13536
COMMENTS
6
LIKE
0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호준 IDEA 2016 수상

ATTACHMENTS
2.jpg



Q.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공예를 전공하고 있으며 산업디자인을 복수 전공하고 있는 이호준입니다.


3.jpg



Q. IDEA, K-디자인 어워드 2016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수상 소감과 작품설명 부탁합니다.
사실 국제디자인공모전에서 수상할 줄 꿈에도 몰랐는데 주변에서 많이 도와준 덕분에 수상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Triple absorber'는 기존의 자전거와는 달리 쇼바자체가 휠에 장착되어있어서 라이딩시에 휠이 지면에 닿는 순간부터 신체까지 전해지는 충격을 사전에 감소시켜주는 제품입니다.


4.jpg


5.jpg


6.jpg
Q. 이번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은 어떻게 영감을 얻었나요?
이 작업은 디자인프로세스에 대한 개념이 잡히기 전이었던 저학년 때 작품인데요, 디자인을 막 시작하던 시기여서 좀 더 컨셉츄얼하게 접근을 하는 것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의식적으로 그런 접근을 하던 찰나에 때마침 자전거 붐이 일어났었고, 그때 자전거에 대입을 해보면 어떨까 해서 트리플업소버라는 작품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수상작 외에 기억에 남는 작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올해 초에 iF 출품을 준비하면서 친구랑 같이 작업했었던 'Rolling seat'가 기억에 남습니다. 장거리 운전자에게 필요한 맞춤형 시트인데요, 속도에 따라 시트 내부에 있는 볼이 움직이면서 운전자의 피로를 풀어주는 IOT를 결합한 시트입니다.


7.jpg


Q. 자신만의 특별한 디자인 프로세스가 궁금합니다.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 여부를 떠나서 일단 적어두고 주변 사람들한테 최대한 많이 물어보면서 진행을 합니다.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잡아낼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런 피드백 과정들이 쌓이고 쌓여서 조금 더 나은 디자인이 나오고 계속 수정, 보완작업을 통해서 다듬어 나가곤 합니다. 가끔 디자인 작업이 막막하거나 생각이 떠오르지 않을 때는 물레실에 가서 물레를 차면서 마음의 정리를 하고 다시 디자인 작업에 열중하곤 합니다.
              
Q.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디자인 서적이나 멘토가 있다면?
디자인서적은 아니지만 ‘길 위에서 하버드까지’를 자주 읽었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환경에서 어떻게, 얼마만큼 치열하게 살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지, 동경하던 삶을 살 수 있는지에 대한 한 소녀의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이 책을 접하면서 열정에 기름을 붓는 법을 깨닫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열정은 넘치는데 어떻게 실행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한테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Q. 앞으로 어떤 디자이너가 되기를 꿈꾸시나요?
항상 깨어있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뚜렷한 목적의식을 갖고 주도적인 작업을 진행하면서 수많은 사람과 공감할 수 있는 그런 깨어있는 작업을 하고 싶습니다.



취재_디자인소리 미디어 콘텐츠팀

문의_070-7740-4445, sori@designsori.com

저작권자 ⓒ 디자인소리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출처와 원문 링크를 표시하면 블로그 및 홈페이지 등에 자유롭게 게재할 수 있습니다.

 

 

LIKE  ( 0 )
SHARE YOUR OPINION ( 6 )(Post a Comment)
  • Profile
    @김희현1251 2016.07.22 23:20
    자전거를탈때 충격때문에 아플때가 많았는데 좋은 디자인이네여 !
  • Profile
    @슈렉 2016.07.24 00:30
    concept이지만 몇가지 검증만 거치면 실제 상용화도 곧 가능할 멋진디자인 입니다.
    아마 idea에서도 인정받은 작품이라면 더욱 그럴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실제 상용화가 된다면
    자전거 바퀴안의 shock absober 총12개의 무게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요즈음
    워낙 좋은 소재들이 많이 개발되기에 어렵지 않게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Profile
    @한윤정3237 2016.07.24 16:44
    항상 깨어있고 사람들과 공감 소통을 할수있는 디자니어가 되고 싶다는 말이 참 인상깊어요 ..^^!
  • Profile
    @Hwanie 2016.09.09 13:20
    바퀴충격줄이는 시스템은 바퀴를 사용하는 모든 제품에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네요
  • Profile
    @신이난 2016.09.10 21:38
    저런 인체 공학적인 아이디어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했는데 지식의 한계가 있더라도 무조건 기록해놓고 끊임없이 피드백해서 보안하는거군여 ㅎㅎ
  • Profile
    @은총 2016.10.19 13:34
    MTB 특성 상 먼지나 진흙탕을 뒹굴기 일쑤인데, 파트가 많아짐에 발생할 수 있는 정비적인 요소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비할 것인지에 대한 설명이나 생각이 덧붙여지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DESIGN AWARD PORTAL, DESIGNSO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