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소리

Extra Form

0.jpg

 

 

Q.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중앙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있는 팽민욱입니다. 어릴 적부터 '하고재비'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하고 싶은 것이 많아 캘리그라퍼로 활동하기도 하고, 목수가 되어보기도 하며 다양한 경험을 하던 와중 현재는 사용자를 위한 제품을 만드는 제품 디자이너로서의 공부를 차근차근히 해나가는 중입니다. 물론 제품 디자인에 대한 애정이 가장 크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고 다양한 것들을 접하면서 저만의 색을 가진 디자이너가 되고자 합니다.
 

 

1logo.jpg

 

 

Q. 수상 축하드립니다. 소감과 작품설명 부탁합니다.
부족한 면이 많지만, 방학 동안 준비한 프로젝트가 K-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Ball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자동 조준 소화기로, 화재의 위치를 파악할 수 없어 초기에 화재를 진압하고자 하는 의지조차 갖추지 못하는 문제점을 해결해줄 수 있는 제품입니다. 집 안 곳곳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화재 발생을 감지하고, 구 형태 노즐 상단에 위치한 열 감지 카메라로 화재의 정확한 발원지를 찾아 회전하여 화재를 추적하고 자동 조준하여 진압하는 제품입니다.
 

 

4.jpg

 

 

Q. 이번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은 어떻게 영감을 얻었나요?
단순히 디자이너의 번뜩이는 아이디어만으로는 실제 사용자에게 가장 필요한 경험을 제공해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시각장애인 협회에 방문하여 협조를 구하고 수차례 인터뷰를 진행했던 것이 K-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하게 된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인들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많은 문제점을 겪고 계셨고, 해결 방안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좋은 피드백을 주셔서 디자인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동안에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6.jpg

 

 

Q. 지금까지 디자인한 것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디자인은 무엇인가요?
임산부와 태아를 위한 헬스케어 디바이스인 'Chao'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배를 쓰다듬는 임산부의 행동 패턴을 반영하여 반지를 통해 임산부 본인과 태아의 상태를 지속해서 스캔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단계별로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솔루션에 도달했을 때의 성취감을 깨닫게 해준 고마운 작품입니다.
 

 

8.jpg

 

 

Q. 자신만의 디자인 노하우가 있다면?
순간순간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메모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거칠게 구상된 아이디어일지라도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목표를 가진 중앙대학교 산업디자인과 동아리 'inbox' 멤버들과 지속해서 아이디에이션을 하며 서로의 시너지효과를 내고자 노력합니다. 혼자 생각하는 것보다 멤버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생각에 생각이 더해져 훌륭한 아이디어로 발전될 때가 많습니다.
 

 

13.jpg

 

 

Q. 디자인하면서 가장 재미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아직 우리 주변에는 많은 '불편함'이 남아있습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제품이 출시되고, 끊임없이 발전하지만, 아직 제가 해결할 수 있는 '불편함'이 많이 남아있다는 점이 디자인을 하는 데 있어서 영감의 원천이자 좋은 동기부여가 됩니다. 단순히 아름답기만 한 디자인이 아니라 사용자가 더 나은 경험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그것이 제가 생각하는 좋은 디자인입니다. 또한 내가 머릿속으로 구상한 아이디어와 스케치들이 구체화하여 제품으로 출시되고 실제로 사용된다는 점도 디자이너가 가질 수 있는 최고의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
 

 

10.jpg

 

 

Q. 디자이너로서 앞으로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사회에 첫발을 내딛기 전, 졸업하기를 앞서 더 많은 것을 보고 더 많은 것들을 배워보고자 합니다.  물론 학생을 벗어나 필드에 뛰어들어가면 하나의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하고 유통하는 과정 등 제품 디자인이 가지는 더 깊은 매력을 알 수 있을지는 몰라도 분명히 학생이기에 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들이 아직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난 후에는 다양한 곳에서 경험을 쌓으며, inbox의 디자인 모토인 '목적에 적합하고 인간에게 행복을 주는 디자인'을 실천할 수 있는 훌륭한 디자이너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2018/08/27 by DESIGNSORI
    Views 17666 

    상명대학교 김지수,이재흠,장치은,하병재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2. 2018/08/06 by DESIGNSORI
    Views 10806 

    Wei Liu,Xiaofei Cui K-디자인 어워드 골드 위너 수상

  3. 2018/08/08 by DESIGNSORI
    Views 10197 

    한서대학교 김진호,하현정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골드 수상

  4. 2018/08/10 by DESIGNSORI
    Views 9087 

    한서대학교 박유진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5. 2018/07/30 by DESIGNSORI
    Views 9730 

    호서대학교 이재욱,정윤조,장석봉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6. 2018/07/27 by DESIGNSORI
    Views 11858 

    청주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김태완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7. 2018/07/20 by DESIGNSORI
    Views 13663 

    건국대학교 안민상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8. 2018/07/16 by DESIGNSORI
    Views 12809 

    중앙대학교 팽민욱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 43 Next
/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