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01.jpg

 

 

Q.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청주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김태완이라고 합니다. 평소 디자인을 좋아하고 경험을 통해 디자인으로 이어가는 방식을 좋아하는데 K-디자인 어워드에서 간이의자로 변형이 가능한 목발 ‘Triangle’과 불안감을 줄여주는 모듈형 방음벽 ‘Green Barrier’, 두 작품이 상을 받게 되어 매우 기뻤습니다. 두 작품 모두 학교 수업 중 진행한 프로젝트이기도 하며 디자인을 하는 과정이 재미있었던 작품들이라 더더욱 기쁜 것 같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디자인을 통하여 여러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triangle 1 - _K-디자인 어워드 위너.jpg

 

 

Q. 수상 축하드립니다. 소감과 작품설명 부탁합니다.
K-디자인 어워드에서 Triangle(간이의자로 변형이 가능한 목발)과 Green Barrier(모듈화된 방음벽)를 동시에 수상하게 되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간이 의자로 변형이 가능한 목발, Triangle은 겨드랑이가 아닌 팔뚝으로 지지해주는 Elbow Crutch의 형태입니다. 목발을 사용하는 환자들이 장시간 목발을 사용하다 잠시 쉴 수 있도록 목발의 팔뚝 지지대 부분과 손잡이 부분이 앞, 옆으로 회전하면서 삼각형으로 변해 간이의자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방음벽 Green Barrier는 세 가지 패턴으로 모듈화되어 있어 원하는 높이를 쌓아 올릴 수 있습니다. 방음벽에 있는 구멍으로 소음을 줄여서 내보내 주기 때문에 차량이 이동할 때의 소음이 반사되어 도로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하고 패턴 속의 굴곡을 이용하여 소음을 분산시켜주도록 하였습니다.
 

 

대표작 (5)_Resizing.jpg

 

 

Q. 이번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은 어떻게 영감을 얻었나요?
두 가지 작품 모두 경험을 통해 보고 느낀 점을 바탕으로 디자인하였습니다. 'Triangle'은 사람들이 목발을 사용하다가 힘들게 벤치에 앉는 모습을 보고 목발에서 쉴 수 없을까라는 생각을 시작으로 목발에서 잠시 쉬어갈 수 있도록 간이 의자로 변형되어 사용하도록 하였습니다. 'Green Barrier'는 방음벽이 설치된 도로를 운전하거나 옆을 걸어가다 보면 차량이 지나다닐 때마다 방음벽이 흔들리면서 나는 소리가 불안감을 주고, 미관상 지저분해 보이는 문제를 디자인하여 지저분해 보이지 않게 하면서 모듈화시켜 이동이 쉽고 커브 길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대표작 (4)_resizing.jpg

 

 

Q. 수상작 외에 애착이 가는 작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학교 디자인 동아리에서 같은 학번 동기 오창민, 김보겸 학생과 진행한 천정형 빌트인 냉장고 'Down fridge'가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인 거 같습니다. 'Down fridge'는 좁아지는 주거문화와 요리 시에 냉장고와 조리대를 왕복하는 불필요한 동선을 해결하기 위해 부엌 천장에 빌트인 되어있으며 손잡이를 아래로 내리는 풀 다운 방식으로 열리는 냉장고입니다. 동기들과 처음으로 같이 진행한 프로젝트가 2017 Reddot design award에서 위너를 수상하는 영광을 가져다주어서 가장 기억에 남고 특별한 프로젝트였던 거 같습니다.

 

 

수상작 (1)_Resizing.jpg

 

 

Q. 작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디자인한 제품을 통해 사소한 문제점이나 불편한 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작은 요소 하나하나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품을 사용하다 보면 문제점이나 불편한 점은 항상 발견되기 때문에 그 점을 찾아냈다면 조금이라도 해결하고 도와주는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향으로 생각하고, 적용하였다면 끝내기보다 여러 번 확인하는 습관을 지니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번 확인하지 않고 작업을 끝내게 되면 작업을 할 때 미처 알지 못한 부분을 확인하지 못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작 (2).jpg

 

 

Q. 디자인하면서 가장 재미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디자인할 때 자신이 직접 경험한 상황을 떠올리거나 색다른 생각도 해보고, 실현 가능성이나 왜 필요한지 고민하며 스케치해보는 과정 자체가 흥미롭고 재미있는 부분인 거 같습니다. 여러 과정을 통해 발전시켜 나가는 단계를 거쳐서 직접 디자인한 작품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면 같이 이해하며 공감하고 디자인한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부족하거나 모자란 부분에 대해 피드백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나 생각들을 들으면서 더욱 발전된 작품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 과정 자체와 완성된 후 여러 사람과 대화를 통해 무언가를 얻어 갈 수 있다는 부분이 가장 재미있는 거 같습니다.
 

 

대표작 (1)-resizing.jpg

 

 

Q. 디자이너로서 앞으로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우선 디자인 자체가 뚜렷하게 정해진 것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넓은 영역에서 한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경험을 해보며, 기회가 있을 때마다 망설이지 않고 도전하여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디자인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하여도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관찰, 체험하여 넓은 지식을 쌓아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업을 하면 다양한 작품이 나올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디자인을 통해 사람들에게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주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하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in NEWS

    디자인권리보호, 한국디자인진흥원과 함께하세요!

  2. in AWARD

    [09월 10일까지] 아시아 키즈디자인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3. in AWARD

    [10월 01일까지] 낙동강 어린이 디자인 산업대전

  4. in AWARD

    [12월 31일까지]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19

  5. in SPACE

    Wonder vendor K-디자인 어워드 그랜드프라이즈 수상

  6. in INDUSTRIAL

    한서대학교 박유진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7. in INDUSTRIAL

    한서대학교 김진호,하현정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골드 수상

  8. in INDUSTRIAL

    Wei Liu,Xiaofei Cui K-디자인 어워드 골드 위너 수상

  9. in INDUSTRIAL

    중국 징더전 도자기대학 공업디자인공정과 bao liyuan K-디자인 어워드 골드 위너 수상

  10. in INDUSTRIAL

    호서대학교 이재욱,정윤조,장석봉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11. in INDUSTRIAL

    청주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김태완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12. in INDUSTRIAL

    Life chair 하진석,진희원,박무열,김지훈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13. in INDUSTRIAL

    엔자임헬스(주) 송하현,이아름,백목련,안수지,김민지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14. in INDUSTRIAL

    건국대학교 안민상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39 Next
/ 39
심사위원장 카림라시드 /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