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프로필사진2.jpg

 

 

Q.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wonder vendor 대표 정우열, 김유석입니다. 저희는 연세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각자 3년간 건축, 인테리어 실무를 경험한 이후 'wonder vendor'라는 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imagine and realize space invention' 은 우리 회사가 하는 일이자 목표입니다. 끊임없이 더 나은 공간을 위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실체화할 것입니다. 그 첫 번째 프로젝트로 바쁜 현대인들의 삶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가변적인 모듈러 가구 시스템인 'builddweller'를 개발, 디자인, 제작하고 있습니다.

 

 

수상작 이미지12.jpg

 

 

Q. 수상 소감과 작품 설명 부탁드립니다.

훌륭한 작품들 가운데서 Grand prize를 수상하게 되어 정말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빌드웰러는 5가지 부품으로 모든 종류의 가구를 쉽게 만들고 변형할 수 있는 모듈러 가구입니다. 해적선을 구성하던 레고 블록이 우주선의 부품이 될 수 있듯 빌드웰러 부품도 다양한 가구가 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확장, 축소, 다른 가구로 변형하여 합리적인 비용으로 스마트한 공간 활용이 가능합니다. 빌드웰러는 폴리카보네이트, 스테인리스 스틸, 알루미늄과 같은 가볍고 견고한 소재만을 사용하며 삶의 변화가 많은 현대 도시인들에게 적합한 가구입니다.

 

 

수상작 이미지2.jpg

 

 

Q. 공모전에서 수상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현대인들의 삶의 변화는 정말 빠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부분의 사람이 저렴한 가구를 사들여 짧게 쓰다 버리고 다시 사는 행위를 반복합니다. builddweller는 여러 종류의 가구가 전부 같은 부품을 공유하기 때문에, 가구가 필요 없어졌을 때나 확장 축소가 필요할 때 경제적, 환경적으로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상황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대 도시인들이 가구를 사용하면서 겪는 문제점에서 디자인이 출발한 점이 차별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아이디어에서 끝나지 않고 구체화하여 상품으로 출시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해주신 것 같습니다.

 

 

수상작 이미지3.jpg

 

 

Q. 지금까지 디자인한 것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디자인은 무엇인가요?

builddweller는 단일 제품이 아닌 저희가 개발하여 출시하는 모든 모듈러 시스템을 포함합니다. 수상작 이외에 'mass table'이라는 작품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수상했던 작품은 조금 더 부품들의 재활용에 집중했다면, 'mass table'은 테이블 하나하나가 모듈이고 그들이 결합하는 방식에 따라 공간을 더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테이블 모듈 시스템입니다. 기본 테이블 모듈은 1.2m X 1.2m이고 필요에 따라 무한히 결합하여 확장할 수 있습니다. 외관상으로는 여러 개를 결합하여도 모든 다리의 간격이 같아지도록 설계하였고, 결합 시 단순히 물리적으로만 붙이는 방식이 아니라 부품으로 견고하게 결합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도 더 강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작 이미지1(MASS table).jpg

 

 

Q. 자신만의 디자인 노하우가 있다면?

항상 두 명의 디자이너가 함께 디자인하기 때문에, 1+1 = 2 이상의 완성품을 내기 위한 조율 프로세스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크게 제한을 두지 않고, 각종 사례 및 다양한 자료들을 보고 충분한 대화를 나누며 여러 방향으로 컨셉을 구상합니다. 이후 글쓰기나 스케치, 모델링 등의 개인 작업을 통해 여러 가지 방향을 조금 더 구체화 시킨 후 다시 대화하고 서로 피드백하며, 하나의 방향으로 좁혀 나갑니다. 최종적으로 방향이 정해지면 둘 다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집요하게 제작, 수정을 반복하며 작품을 완성합니다.

 

 

대표작 이미지2(MASS table).jpg

 

 

Q.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디자인 서적이나 멘토가 있다면?

건축가 'Renzo piano'와 'Peter zumthor' 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두 건축가의 스타일은 많이 다르지만, 건축을 대할 때 아이디어에 집중하거나 아름다운 형태를 만들기 위함보다는 실제 재료를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여 건물을 효과적으로 구축하고 이를 사람들이 어떻게 사용하게 될지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고 실험합니다. 두 건축가의 많은 건축물을 실제로 경험해보면서 공간이 단순한 시각적 이미지 이상의 실물로서 줄 수 있는 영향력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감동은 세세한 부분까지 탐구한 완성도 높은 결과물에서 나온다는 것을 깊이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작 이미지4(MASS table).jpg

 

 

Q. 디자이너로서 앞으로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디자인은 재료, 자본, 기술 등의 자원을 더 가치 있게 활용하고자 하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구축”부터 “사용” 과정까지 더 적은 자원으로 더 큰 효용을 만들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고밀도의 대도시에서 물리적 공간은 항상 부족하고 변화가 빠른 현대사회에서 공간 또한 끊임없이 변화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공간을 가변적으로 유연하게 활용할 때 유한한 부피의 공간에 더 많은 기능을 부여하고 다양한 경험을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builddweller는 공간이라는 자원을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더 가치 있게 활용하고자 하는 디자인 철학에 기반을 두어 만들게 되었습니다.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in AWARD

    심사위원장 카림라시드 :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19

  2. in NEWS

    디자인권리보호, 한국디자인진흥원과 함께하세요!

  3. in AWARD

    [09월 21일까지] 아시아 키즈디자인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4. in AWARD

    [10월 01일까지] 낙동강 어린이 디자인 산업대전

  5. in INDUSTRIAL

    한서대학교 김민우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6. in INDUSTRIAL

    게이즈랩 이주연,양미란,안성현,정한아,김수연 레드닷 어워드 위너 수상

  7. in INDUSTRIAL

    연암공과대학교 최성현,최흔,채경빈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8. in INDUSTRIAL

    동서대학교 김성재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9. in INDUSTRIAL

    상명대학교 김지수,이재흠,장치은,하병재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10. in NEWS

    린노 코리아 성병권 디자이너 인터뷰

  11. in INDUSTRIAL

    룰루랩 엄희진 iF,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동시 수상

  12. in SPACE

    Wonder vendor K-디자인 어워드 그랜드프라이즈 수상

  13. in INDUSTRIAL

    Wei Liu,Xiaofei Cui K-디자인 어워드 골드 위너 수상

  14. in INDUSTRIAL

    한서대학교 김진호,하현정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골드 수상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39 Next
/ 39
심사위원장 카림라시드 /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