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프로필.jpg

 

 

Q.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저는 스마트 라인조명 회사 LINNO의 디자인 & 마케팅 총괄 디자이너 성병권입니다. 조명 분야에 국한된 작업뿐만 아니라 빛, 공간, 사물, 사람을 주제로 공간 기획과 연출, 조명연출, 제품, 브랜딩, 마케팅, UI/UX 디자인을 하고 있으며, 다른 업체, 작가분들과도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과를 입학 후, 교수연구실을 거쳐 다양한 전문가들과 분야를 가리지 않고 'Total design'을 추구하며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공주국립대학교에서 겸임교수 역임했으며, 현재는 여러 대학과 기관에서 강연하며, 한국실내건축가협회(KOSID) 운영 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대표작 (6).jpg

 

 

Q. 대표작품 설명 부탁드립니다.
대표작품으로 린노의 스마트 벌브 LINNO CRYSTAL 1.0, 2.0과 스마트라인 조명 LINNO INFINITY가 있습니다. 이 제품들을 출품하여 RED DOT, 일본 GOOD DESIGN을 2년 연속수상하였으며, 한국일보 대한민국 우수특허대상을 받았습니다. 스마트 앱과 리모컨을 통해 1600만 컬러가 구현되는 스마트조명입니다. 'LINNO CRYSTAL' 스마트전구는 그 자체가 인테리어 소품이 되고 누구나, 어느 공간이든 설치 가능하며, 특히 특수가공 렌즈를 접목하여 광각을 넓히는 동시에 빛을 머금어 크리스털처럼 빛나는 제품입니다. 'LINNO INFINITY '는 기존에 인테리어 현장에서 수작업으로 만들던 라인 조명을 모듈화 특허기술로 연결해 끊임없는 빛을 만들어내는 'READY MADE' 라인 조명제품입니다.
 

 

04f0b9b1676d26b2aa304ee53efbad39.jpg

 

 

Q. 디자인을 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과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고급으로만 인식된 라인 조명을 LEGO처럼 모듈화 시스템으로 만들어 READY MADE화 시켜서 대중화하고자 디자인했습니다. 당시에도 기구적으로 해석된 라인 조명과 앱으로 제어 되는 스마트 전구제품들이 있긴 했지만 기계적인 해석 광원 기능 위주 제품과 모든 연령층이 사용하지 못하는 제품들이었습니다. 기구적 한계를 가진 라인 조명 제품에서 '디자인'은 화려한 스타일링보다 제품이 가진 철학과 빛 스토리를 표현해야 했으며, 어디에서든, 언제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기획했습니다. 외형에서는 볼 수 없는 결합시스템 구조를 간접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신경을 썼고, 빛 이주는 감성과 컨트롤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노력했고, 그것을 심사위원분들이 느낄 수 있기를 바랬습니다. 시스템 제품이지만 출품 조건상 단일 모듈만 출품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대표작 (7)2.jpg

 

 

Q. 지금까지 디자인한 것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디자인은 무엇인가요?
제품, 공간, 요트, 쥬얼리, 가구, 그래픽, 영상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을 하면서 많은 내용을 담고 표현했습니다. 하지만 가장 기억이 나고 마음에 드는 디자인은 2010년에 서울 디자인페스티벌에 출품했던 'coinbank table'였습니다. "티끌 모아 태산".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주제로 제작한 가구는 무심코 어지럽게 올려놓아 버려지게 되는 책상 위의 동전들을 쓸어 모을 수 있게 하고, 무심히 행하는 좋지 않는 행동을 일깨워주고, 그행위를 또 다른 가치로 느낄 수 있게 하는 순수함을 담은 디자인이었습니다. 멋스럽고 화려하진 않지만, 이야기가 디자인을 구성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해주었고 무엇보다 디자인의 순수성과 진정성을 지키는 저만의 디자인을 대하는 마음을 갖게 했던 작품이었습니다. 깨끗하고, 밝고, 자신있는 디자인을 선보이고 싶습니다.
 

 

대표작 (5).jpg

 

 

Q. 작업 과정이 궁금합니다. 자신만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들려주세요.
제품개발과 브랜딩, 마케팅을 위해 시각, 공간, 제품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이너들을 모아 비즈니스적 모델, 디자인적 부분, 스토리, 사람, 공간, 사용성, 빛, 생활문화에 대한 스토리를 만들었습니다. 빛과 사람, 공간, 사물의 관계에 대해 다양한 경우의 수들을 시뮬레이션하고 예측하여 디자인하고 개발했습니다. 연관된 내용을 범주화하고 거기에 해당하는 여러 상황과 콘텐츠들이 가능하도록 이야기를 풀어나갔습니다. 이렇듯 하나의 주제를 브레인스토밍하고, 이미지맵화하여 스토리를 만들고, 시나리오를 구성했을 때 제품의 철학과 아이덴티티를 좀 더 확립시키는 것 같습니다. 프로세스 중에 페르소나를 항상 하며, 마치 타임슬립을 하고 온 것 같이 상상이지만 경험하고 느껴서 보완하며 새로운 알고리즘을 만들어 갑니다.
 

 

대표작 (8).jpg

 

 

Q. 디자인하면서 가장 재미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또 거기에서 재미와 카타르시스를 느낍니다. 강의를 위해 만든 7단계 프로세스 도구인 '더블다이아몬드'를 통해 때로는 유연하게, 때로는 확실하게 모든 과정을 하나씩 이행해 가며 기획과 리서치, 분석, 표현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교육용은 아닌 실무에서도 사용 가능하여 직접 계속해서 훈련하고 검증하고 단련하면서 더 견고한 '더블다이아몬드'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다른 전문가들, customer 들과 소통을 위한 도구이자 탄탄하고 진정성 있는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어 재밌습니다.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 새로움을 이야기하고 고민을 풀어나갈 때 너무 즐겁습니다. 이래서 디자인을 사랑하나 싶습니다. 얼마 전 K-Design Award 그랜드 프라이즈 수상자인 정영규 학생이 제 제자 중 한 명입니다. 이렇듯 제자 또는 이전 팀원들이 함께 풀어가던 디자인에 대한 고민과 과정들로 멋진 작업물들을 만들어가며 각자 자리에서 멋진 디자이너이자 동료디자이너로 함께 동반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볼 때 더욱더 재미있고 자극과 함께 영감도 받습니다.
 

 

대표작 (2).jpg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를 들려주세요.
린노 스마트 조명이 가지는 빛의 다채로움, 다양성, 확정성을 통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업체들과 협업을 통해 빛과 공간, 사람, 사물 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그것이 공간이든, 제품이든, 브랜딩이든, 마케팅이든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해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프로세스를 구축한다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거로 생각합니다. 이제 빛은 스마트, IoT의 기술력으로 인해 좀 더 능동적이게 일상 속으로 들어올 것입니다. 이에 맞추어 빛으로 다채로워질 수 있는 여러 가지 콘텐츠를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표현하고 알리고 싶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빛과 함께할 수 있는 토탈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가치와 철학을 아름답게 정제하여 표현할 빛 스토리로 하나의 영화를 만들듯이, 하나의 오케스트라를 공연하듯 디자인을 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2018/10/10 in PRODUCT

    무유디자인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2. 2018/10/01 in SPACE

    건축공방 심희준,박수정 iF 디자인 어워드 골드 수상

  3. 2018/09/12 in PRODUCT

    게이즈랩 이주연,양미란,안성현,정한아,김수연 레드닷 어워드 위너 수상

  4. 2018/08/20 in PRODUCT

    린노 코리아 성병권 디자이너 인터뷰

  5. 2018/08/16 in PRODUCT

    룰루랩 엄희진 iF,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동시 수상

  6. 2018/08/13 in SPACE

    Wonder vendor K-디자인 어워드 그랜드프라이즈 수상

  7. 2018/08/02 in PRODUCT

    중국 징더전 도자기대학 공업디자인공정과 bao liyuan K-디자인 어워드 골드 위너 수상

  8. 2018/07/25 in PRODUCT

    Life chair 하진석,진희원,박무열,김지훈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Board Pagination Prev 1 ... 416 417 418 419 420 ... 441 Next
/ 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