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프로필2.jpg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크리에이티브 컴퍼니 DIN 의 대표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고딘군입니다. DIN 은 디자인 마케팅 컴퍼니로 남들과는 다른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통해 플랜을 제안하고 광고 영상과 제품까지 제작합니다. 현재 TV 광고, MV, 바이럴, 웹콘텐츠 등을 기획 및 제작하고 있으며 디자인을 통해 세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공익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15년부터 세계 3대 광고제나 대한민국광고대상, 디자인제 등에서 수상하였고 제가 가진 프로세스와 노하우 강의도 진행하며 세상에 공익 메시지를 알리고자 노력중입니다. 

 

 

수상작 (1)_size.jpg

 


Q. 수상 축하드립니다. 소감과 작품설명 부탁합니다.
먼저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된 것에 대전 맹학교 시각장애 아동과 선생님, (주)사람사람 이영희 대표님과 임현빈 교수님 도와주신 분들을 대신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Same Friends 캠페인은 시각장애 아동의 상상, 비장애 아동의 그림, 프로젝트팀의 그래픽작업으로 완성한 협동 프로젝트입니다. 시각장애 아동이 실현하고 싶었던 상상의 캐릭터 모양과 성격 등을 묘사하면, 비슷한 나이의 비장애 아동들이 듣고 소리를 시각화했습니다. 이 그림 중 시각장애 아동의 상상과 가장 흡사한 그림을 골라 그림 그대로 목원대 시각디자인과 학생들이 2D 캐릭터로 구현한 프로젝트입니다. 

 

 

수상작 (4).jpg

 


Q.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과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시각장애 아동의 대부분 진로가 안마사 등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꼭 공모전상을 위한 캠페인보다 우리가 전하고자 하는 시각장애 아동들의 메시지를 우선으로 진행했습니다. 시각장애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시각장애 아동들의 꿈을 위해 기성 디자이너들의 직접적인 개입 없이 오로지 아이들에 의해 초대 작업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캠페인 때문에 폐가 되지 않도록 대전 맹학교의 선생님들과 시각장애 아동들을 여러 번 직접 만나고 커뮤니케이션하면서, 그들의 진정한 어려움을 느끼고 마음을 이해하는 것에 큰 노력을 기울였던 것이 프로젝트 과정 중 가장 어려웠습니다. 

 

 

수상작 (2).jpg

 


Q. 지금까지 디자인한 것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디자인은 무엇인가요?
kobaco 와 진행한 흡연 캠페인과 도서출판 점자와 진행한 점자책 캠페인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흡연캠페인의 경우 인쇄 광고였는데 처음으로 세계광고제 상을 받은 작품이기도 하고 지금의 제가 있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습니다. 흡연캠페인이 최초의 시작이었다면 점자책 캠페인의 경우 공익캠페인을 꾸준히 진행하는 지금의 DIN 이 있도록 해준 작품입니다. 모자란 점자교재 현실을 알리기 위해 점자로 그림을 만들어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함께 보는 책을 제작하였는데 칸 라이언즈, 뉴욕페스티벌, 대한민국 광고대상 대상 등을 수상하게 되었고 수익금을 기부하기도 했습니다. 

 

 

대표작 (1)s.jpg

 


Q. 자신만의 디자인 노하우가 있다면?
디자인은 문제 해결의 과정이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 발견입니다.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특별한 문제나 인사이트를 찾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문제라도 오랜 시간 무조건 제가 직접 겪어보고 확실히 느끼며 분석합니다. 왜 이 점이 문제가 되는지 왜 이게 안 되는지 디자인의 포인트를 디자인의 작업에 두지 않고 더 앞에서 문제 해결 분석에 둔다면 평범한 소재 속에서도 누구보다 다른 새로운 것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만의 의견을 내세우지 않고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많은 사람과 조율하며 만들어나가는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을 두 번째로 신경씁니다. 

 

 

대표작 (2)s.jpg

 


Q. 영향을 받았거나 만나보고 싶은 디자이너가 있다면?
우리의 디자인으로 지금은 작지만 그래도 조금씩 세상이 바뀌는 것을 보는 것이 가장 재미있습니다. 이번 Same Friends 캠페인이 마무리될 무렵 한 시각장애 아동이 직접 디자인한 인형과 제품들을 만져 보고는 단번에 '내가 한 거다!'라고 외치며 기뻐했습니다. 전의 점자책 캠페인에서는 우리가 만든 책을 한 아동이 너무나 소중하게 여기며 하루에도 몇 번씩 보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것처럼 우리의 디자인으로 누군가의 꿈을 실현하고 누군가에게 감동과 미래를 주는 것들이 쌓이고 쌓인다면 언젠가는 세상을 바꿀 일이 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Q. 디자이너로서 앞으로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입니다. '똑같은 사람들끼리 누구는 부족하다 누구는 안된다. 누구는 싫다.' 등의 편견은 옳지 않다고 봅니다. 그러한 편견과 차이를 저만의 디자인으로 채워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DIN의 모든 공익캠페인 진행은 TV 광고, 바이럴 광고, 디자인 프로젝트 등 다양한 상업활동을 기반으로 하기에 가능합니다. 현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의 본분을 잊지 않고 더 새로운 아이디어 더 새로운 비쥬얼 더 새로운 프로젝트로 상업, 공익 모두 잡을 수 있도록 디자인, 광고계를 넘어 세상에 새로운 기준을 세울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제작 : 디자인소리 미디어 콘텐츠팀 ( sori@designsori.com )

 

저작권자 ⓒ 디자인소리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출처와 원문 링크를 표시하면 블로그 및 홈페이지 등에 자유롭게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in INTERVIEW

    조선대학교 유현석 Pebble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위너 수상

  2. in INTERVIEW

    비즈니스를 디자인하다, 스타트업 전문 디자이너 정진호

  3. in WINNERS

    건축 디자이너 모두 주목! 빛과 그림자의 조화로운 공간

  4. in TREND

    이강인도 반할법한 축구 유니폼 디자인

  5. in INTERVIEW

    구글에서 페이스북으로, 카이스트 출신 디자이너 서지훈

  6. in INTERVIEW

    크리에이티브 컴퍼니 DIN,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19 위너 수상

  7. in WINNERS

    CJ프레시웨이, VI 디자인 스토리 궁금해?

  8. in WINNERS

    우주에서 온 초콜릿을 디자인하다

  9. in INTERVIEW

    13년차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미국 생존기, 나를 브랜딩하라

  10. in TREND

    아오이유우의 웨딩드레스를 베라왕이 디자인한다고?!

  11. in WINNERS

    싱가포르 공간 디자이너의 장인정신

  12. in INTERVIEW

    일본의 설치 미술가 히토미 사토,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19 브론즈 수상

  13. in INTERVIEW

    중국 상하이에서 공간 디자인이란?

  14. in TREND

    반드시 알아야 할 웹디자인 트렌드 5가지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47 Next
/ 47
K-디자인 어워드 2019 접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