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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건축, 그리고 디자인 교육 및 여러 학문 분야에 대한 창작 활동을 하는 크리에이터 Wyan Yeung Li-shung 입니다. 건축가가 되기 위해 홍콩대학교에서 공부를 시작했고, 런던의 '센트럴 세인트 마틴즈'에서 예술문화 연구원으로 유학 생활을 했습니다. 혁신과 비전을 위해 노력하는 열정적인 크리에이터로서, 지속적으로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솔루션을 찾기 위해 'STUDIO MEHH'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홍콩과 중국 선전에 위치한 Bi-City 비엔날레와 이탈리아 베니스 비엔날레와 같은 저명한 전시회에 작품이 전시되는 등 커리어를 쌓아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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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디자인 어워드 2019 위너 수상작 - Twelve-swing Donut >

 

 

Q. K-디자인 어워드 2019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어떤 작품으로 수상하셨나요?

 

디자인의 수준 높은 퀄리티는 전반적인 사회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하고, 디자인적 사고를 통해 한 단계 앞설 수 있는 디자인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K-디자인 어워드는 제가 앞으로 전진해 나가면서 한계에 도전하는 새로운 목표를 세울 수 있게 격려해 주었습니다. 수상작은 인류의 역동성과 빛의 관계를 반영한 작품입니다. 번잡한 도시 풍경을 배경으로, 대도시의 사람들을 초대하여 어린 시절 그네를 타고 놀았던 감정과 추억을 되새기게 합니다. 각 사람의 리듬을 포착하여 각기 다른 박자와 색깔의 빛으로 자극함으로써 몸의 움직임을 통해 그 사람의 정서를 반영합니다.

 

그리고 12명의 시민이 그네를 타면 빛의 교향곡이 연주되어 하모니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공장소에 예술품을 만들 때  계속 난관에 부닥치면서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많았습니다. 왜냐하면 소방서를 포함한 다른 정부 기관의 승인을 얻어야 했기 때문인데요. 특정 설치에 대해서는 출시 전까지 최종승인을 못 받아서 완전한 작품을 못 선보인 것이 많이 아쉽지만, 저희가 제공하고자 하는 콘셉트는 충분히 전달되어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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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와 기능은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창조산업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회적 수용에 의해 제약을 받고 있지만, 문제 해결 기반 디자인은 번창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 기반 사고는 자원의 사용 방식에 대한 인간의 성찰과 재검토를 포함하여 궁극적으로 사회의 미래, 우리의 생활 방식 및 이해 관계자와의 상호 작용 방식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회에는 식별할 수 있는 문제가 도처에 깔려있기에 새로운 아이디어나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완전한 결과를 (재)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할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콘셉을 가져야 합니다. 디자인은 우리 사회의 구출자 혹은 구원자가 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 사회적 요구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에 관한 생각을 하게 된 것은 저에게 고무적인 성과였습니다. 앞으로 저희 팀원들과 함께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사회 건설을 추진하고 싶습니다. K-디자인 어워드 2019는 디자인이 사회적 요구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생각하게 해준 격려 적인 성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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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수상작 이전 작품은 어떤 작품이었나요?

 

이탈리아의 2018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을 위해 제작된 111개의 타워 중 하나인 Mountower는 저희 팀이 디자인하고 제작되었습니다. 그 당시의 콘셉트는 도시와 도시공간의 재검토 혹은 다른 관점을 찾는 콘셉이었습니다. 빌딩, 타워로 밀집된 유명한 도시가 몇 군데 있는데, 그중 홍콩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제한된 개발 가능한 공간과 언덕이 많은 지형에서 생성된 촘촘한 구조로 도시가 형성된 거주 현상으로 Mountower 는 홍콩 도시 최신화를 위한 바람이 담긴 작품입니다. 1인 가구 세대를 위한 micro apartments(원룸, 오피스텔) 같은 공간이 공원이나 그 이상의 공공 영역, 공동 공간에 밀려난다면 산은 고층 건물을 위한 연장 선상으로 사라질 것입니다. Mountower 는 이를 고려한 작품으로 캡슐 안에 갇힌 사람을 유령이라고 칭하여 '타워 유령을 실어나르는 기괴한 산' 의 콘셉을 설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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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에 대해 궁금합니다.

 

우리 인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이를 먹습니다. 제품 또한 하나의 객체로 나이를 먹게 되죠. 언젠가는 이러한 모든 것들이 시대에 뒤떨어지게 되겠죠, 가장 쉬운 예로 스마트폰 앱을 보면 빈번하게 업데이트를 하라고 알람이 오고 슈퍼마켓에서는 새로 디자인된 포장지로 나열한 생필품을 제안하지 오래된 제품을 나열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정말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된 제품과 서비스가 채워진 시대를 말이죠.

 

제품의 미적 외관을 뛰어넘어, 훌륭한 디자이너는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 내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파악할 줄 알아야 합니다. 스티브 잡스의 명언은 제가 어떻게 산업디자이너로서 성장해 나가야 하는지 상기시켜줍니다. 그리고 저를 실망시키지 않았고 저의 모든 삶의 '차이'를 만들었습니다. '우리의 미래는 알 수 없어서 앞날을 내다보며 점을 연결할 수 없어요. 과거를, 내가 걸어온 길을 돌아봐야 비로소 찍어놓은 점이 연결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 무수히 많은 점이 어떻게든 미래로 연결될 거라는 믿음을 갖고 전진해야 합니다.' -스티브 잡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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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책 혹은 멘토를 통해서 영감을 받은 경험을 공유해주세요.

 

제 디자이너 친구들로부터 항상 폭넓은 생각을 할 수 있게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책은 항상 저의 작업공간에 두는 편입니다. 책장에는 철학, 건축, 패션, 예술, 영화 및 그래픽에 관한 책이 가득합니다. 개인적으로 저자 폴 랜드(Paul Rand)가 쓴 책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매번 깊은 인상과 저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폴 랜드는 회사 로고 디자인으로 잘 알려진 아메리칸 아트의 디렉터이자 그래픽 디자이너였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의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폴 랜드의 명언 중, '디자인은 예술일 수 있다. 디자인은 미학일 수도 있다. 디자인은 매우 단순하고, 바로 그 때문에 디자인은 매우 복잡하다.' 구절을 가장 좋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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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디자이너로서의 꿈과 목표

 

홍콩은 밀도가 높은 도시로써 비즈니스 관점에서는 많은 기회가 있지만 그에 따라 많은 문제점도 따라오게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디자인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으로 필수요소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건축, 공간, 인테리어 및 제품 분야에서 고품질의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출시하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하는 젊은 디자이너 팀을 꾸려서 이끌어 가고 싶습니다. 마음가짐과 열정은 다양한 배경지식과 명확한 비전을 강하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양산에 대한 실무경험과 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문화적인 시너지를 발하는 촉매 역할을 합니다. 지역사회와 예술가나 디자이너들과의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공동체 안에서 도시 문제를 탐구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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