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ee57c0fcba2bb7d12fb15dcaefdaf0c4.jpg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대만에서 활동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제품 디자이너 킨다 카오(Kinda Kao)입니다. 아트 디렉터로 'Ogilvy', 'Wunderman' 에서 10년간 브랜딩과 제품 개발을 했습니다. 광고 기획, 제품개발을 할 때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 솔루션을 찾는 과정에서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는 저에게 많은 영감을 주는 요소로써 소중한 경험이자 자산이 되었습니다. 평상시 시내 카페에 앉아 사람들의 소비 패턴을 관찰하는 걸 좋아합니다. 사람들의 사소한 행동이나 습관들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소비패턴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mOV2gP.jpg

< K-디자인 어워드 2019 수상작품 'BOII ENPII vacuum bottle' >

 

 

Q. K-디자인 어워드 2019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수상작에 대해 설명을 해주세요.

 

관찰을 통해서 사람들이 시장에 나와 있는 원형 보틀을 잡기 불편해한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원형은 사람이 잡고 다니기에 좋은 형태가 아님을 알게 된 순간, 입에 물고 있던 연필을 보고 영감을 받았습니다. 육각형 모형은 사람들 손에 적합한 모형일 뿐만 아니라 안정감과 뚜껑을 여닫는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뚜껑의 캡슐을 이용해 개인 취향에 따라 차의 농도를 조정 할 수 있습니다. 젊은 세대는 보온병을 촌스럽다고 생각합니다. 'BOll ENPll'은 모형을 새롭게 디자인함으로써 친환경 보틀을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제품디자인입니다. 그리고 가방과 매칭이 되도록 디자인하여 패션 액세서리가 되기도 합니다.

   

 

 

mOVg3t.jpg

 

Q.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중요시하는 요소가 있습니까?

 

모든 디테일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면 순간순간마다 매몰되어 놓치는 부분들이 많아질 것이고 이로 인해 디자인은 매우 평범해질 겁니다. 따라서 경중을 가리는 판단 능력은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디자인할 때 심미성, 독창성, 창작성 및 최적화를 위해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중 심미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개념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디자인을 만들어야 생생한 스토리를 소비자들에게 전달 할 수 있습니다.

 
 
 
mOVT4s.jpg

 

Q. 가장 기억에 남는 디자인 제품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디자인 제품으로 찻잔 세트 'Zen Garden' 컬렉션이 떠오릅니다. 'Zen Garden'은 다도(茶道) 교육을 위해 일본의 전통 정원에 영감을 받아 디자인했습니다. 다도(茶道)는 차를 시음하는 경험에 그치지 않고 우아함과 흥미를 유발하는 하나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인테리어 상품으로 고급풍을 자아내는 찻잔 세트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디자인 비용과 시장 선호도 조사를 고려하지 않고 문화적 가치와 오감의 경험만을 생각하며 작업을 시작했을 때, 예술과 디자인의 모호한 경계선을 경험했었습니다. 1년간 찻잔 디자인을 하면서 굉장히 다채로운 경험을 했습니다. 전통문화 정신을 녹여내는 작업은 녹록지 않았지만 스스로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왔고 소비자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았기에 기억에 남습니다. 

 
 
 
mOVhDS.jpg

 

Q. 본인만의 디자인 프로세스는?

 

아이디어를 고안하는데 70%의 시간과 자원을 사용합니다. 10%는 솔루션에 대한 검증과 검토를, 20%는 제작 및 완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제품의 콘셉트는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유니크한 아이디어가 없는 제품은 영혼이 없는 제품이라고 생각하기에, 발상을 위한 자원과 잠재적 판매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생산하기 위한 기술적 한계는 크게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제품의 콘셉이 명확할 경우 실행 가능성 및 제조 그리고 외관, 기능, 비용 등 균형을 맞추면서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mOVRjf.jpg

 

Q. 지금 가장 생각나는 멘토나 롤 모델이 있나요? 
 
첫 직장을 가졌을 당시 디레터로 계셨던 Mr. Tada 씨가 저의 멘토이자 롤 모델입니다. 저에게 디자이너의 역할과 책임을 알려주셨고 제조 공정에서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면의 기본기를 가르쳐주신 분입니다. 디자이너가 형태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 대해서 고려해 디자인할 경우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우리 스스로 디자이너가 아닌 멀티플레이어로서 여러 역할을 수행하고 모든 측면을 책임져야 합니다.
 
 
 
mOVsNd.jpg

 

Q. 디자이너로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크게 두 가지 목표를 이루고 싶습니다. 우선, 사람들이 꿈의 집을 짓도록 돕기 위해 건축이나 커뮤니티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사람들이 행복을 느끼고 소속감을 느끼게 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놀랍고 경이로운 일입니다. 두 번째는 공공 문제와 환경보호, 인권 및 동물 보호와 같은 공공복지를 위한 디자인을 하기 위해 공부 중입니다.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2019/10/10 in INTERVIEW
    Views 906 

    조형미만 추구하는 디자인은 끝났다

  2. 2019/10/10 in INTERVIEW
    Views 309 

    고웰, K-디자인 어워드 2019 위너 수상

  3. 2019/10/07 in INTERVIEW
    Views 2898 

    건축은 시간, 공간 그리고 자연과 사람에게서 출발한다

  4. 2019/10/10 in CARTOON
    Views 3391 

    디자인소리를 들려줘 - 4화. 적당히

  5. 2019/10/07 in 마케팅 탐구생활
    Views 835 

    패션 브랜드+셀럽, 그 어마무시한 효과는?

  6. 2019/10/08 in INTERVIEW
    Views 2845 

    성신여자대학교 김주경, K-디자인 어워드 2019 골드 위너 수상

  7. 2019/10/01 in INTERVIEW
    Views 625 

    대만 디자인 에이전시 '하이브리드'의 아트 디렉터 킨다 카오(Kinda Kao)

  8. 2019/09/26 in INTERVIEW
    Views 828 

    일본의 그래픽 디자인이 비약적으로 발전한 계기

  9. 2019/09/27 in INTERVIEW
    Views 588 

    홍콩 건축가의 공간 디자인 프로세스

  10. 2019/10/02 in CARTOON
    Views 1421 

    디자인소리를 들려줘 - 3화. 최종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71 Next
/ 71
12월 30일 마감 /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