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SORI

Extra Form

be99eae01f053102b220ed73ddd93c11.jpg

 

 

 

안녕하세요? 폰트릭스 디렉터 박용락입니다. 폰트디자인 경력은 25년 정도 되었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 전용서체 및 클라우드 폰트를 포함하여 1,000여종의 폰트디자인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해서 작업했습니다.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등의 다양한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를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심사위원 참여를 결심하게 된 이유는?

국제디자인 공모전 수상은 디자인 기업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디자인 결과물은 사실 정성적으로 평가되잖아요? 전 세계 유수의 유명 디자이너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우수 디자인으로 인증받는 것 자체가 디자인 기업의 클라이언트에게 높은 신뢰를 줍니다. 그래서 디자인 어워드는 합리적인 가격에 브랜딩과 마케팅 둘 다 잡을 수 있는 좋은 프로젝트가 됩니다. 폰트릭스도 당연히 정기적으로 국제디자인공모전에 참여를 하고요, 이미 IF, 레드닷 등 다양한 공모전에 수상한 이력이 있습니다. 그러던 중, K 디자인 어워드 그랜드 프라이즈 수상으로 주관사 디자인소리 김도영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후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의 전용서체 개발도 함께 하면서, 심사위원까지 위촉이 되었습니다. ADP 전용 서체는 대단히 성공적인 폰트 개발 프로젝트였거든요. 카림라시드 등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며 세계적인 어워드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꼭 심사위원으로 함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9fccca0329daa87df6ded304f1c782cd.jpg

 

 

 

ADP는 공정하게 심사가 진행되었나요? 심사위원으로서 현장감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현재 전 세계 5개국(일본, 한국, 중국, 미국, 네덜란드) 38명의 디자인 대학 교수 및 디자이너가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의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일본의 교토예술대학교 신고 안도 교수가 심사위원장을 맡아 공정한 심사를 진행하고 있고요, 세계적인 디자이너로 인정받고 있는 ‘카림라시드’도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심사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습니다. 저도 수년 전부터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지극히 공정하게 심사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공정한 심사를 위해 1차 심사위원과 2차 심사위원을 완전히 분리한다는 것, 그리고 심사위원이 철저한 자동 배정 시스템으로 배정이 된다는 것이 이 공모전은 얼마나 공정한 심사를 진행하는가에 대한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러한 환경 조성이 “한 작품 한 작품 얼마나 힘들게 만들었을까?” 출품자의 입장에서 공정하게 심사를 할 수 밖에 없게 만듭니다.

 

 

 

dedd43eea2a61fa483740781ad11180f.jpg

< Birch Forest / Kris Lin International Design >

 

 

 

ADP 2023에서 수상작 중 가장 인상깊게 심사한 작품이 있다면?

중국의 건축사무소 ‘Kris Lin International Design’의 작품 ‘Birch Forest’입니다. 크리스린은 현재 ADP 기업 랭킹 1위에 올랐을 만큼 많은 출품과 수상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매일 아주 작은 화면에서 폰트디자인만 하다 보니 거대하고 아름다운 건축물을 보고 있으면 정말 위대하고 경이로움을 느낍니다. 디자이너로서 한 분야에 집중하는 것도 좋지만, 다른 영역의 작품에서 감동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48651074dddbc714937325ac097ef203.jpg

<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4 >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의 위너패키지는 어땠나요?

iF, 레드닷 상패를 다 받아 본 저로서는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의 위너패키지가 가장 고급스럽고 권위있어 보였습니다. ADP 위너패키지는 다른 어워드에 비해 정말 세심하고 신경을 많이 썼다는 느낌을 줍니다. 수상자의 입장에서 압도적인 감동이 있었습니다. 성의 있는 박스 포장과 액자, 기념품까지, 주관사 디자인소리 대표님의 철학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4 추천사 부탁드립니다.

많은 디자인 어워드가 있지만 ADP는 아시아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에서 수상한 이력은 디자이너 개인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글로벌 디자인 커넥션이나 지속적인 성장을 원하는 디자인 기업, 디자이너라면 꼭 도전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in WINNER

    디자인 어워드 수상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2. in WINNER

    정림건축 김경훈 건축가가 말하는 아시아 대표 디자인 어워드

  3. in JURY

    요즘 외국 디자이너는 여기에 열광합니다.

  4. in JURY

    세계 진출을 원하는 디자이너를 위한 완벽한 무대

  5. in WINNER

    100억 매출의 디자인 기업, 프리젠트의 신뢰자산은?

  6. in DESIGNER
    Replies 4

    그래픽이 주는 재미, 디자인 스튜디오 가가

  7. in DESIGNER
    Replies 5

    꺼지지 않는 열정, 디자인 스튜디오 131WATT

  8. in DESIGNER
    Replies 5

    마음을 움직이는 디자인 스튜디오 홀리

  9. in DESIGNER
    Replies 9

    사람 냄새가 나는 스튜디오, 소울브레드

  10. in DESIGNER
    Replies 8

    생각하는 사람들, 스튜디오 Now+Later

  11. in DESIGNER
    Replies 8

    끊임없이 고민하는 디자인 스튜디오, 일상의실천

  12. in DESIGNER
    Replies 9

    지면 위의 예술가들, 스튜디오 슈가미트

Board Pagination Prev 1 ... 4 5 6 7 8 9 Next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