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SORI

Extra Form

profile.jpg

 

 

 

안녕하세요? 저는 덴마크 Designskolen Kolding의 Barnabas Wetton 교수입니다. 저는 영국에서 예술을 전공하고, 페루와 에티오피아에서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덴마크로 이주한 후 디자인 및 디자인 교육, 그리고 BBC와 관련된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Kolding 대학교의 우리 팀은 2016년에 휴스턴에서 진행한 화성 탐사 임무에서의 수면 방법 연구로 유럽 디자인 어워드와 덴마크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습니다. 이 작업은 캘리포니아에 있는 제트 추진 연구소에서 데이터 시각화 작업으로 시작되었어요. 그렇게 NASA로부터 화성의 토양 상태를 더 넓은 미국 대중에게 전달하는 임무를 맡게 되었고, 화성맛 아이스크림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다양한 경력 경로는 실용적인 해결책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미학을 사용하는 데 집중하도록 저를 이끌었습니다.

   

 

 

NASA_logo.svg.jpg

No._5.jpgNo..jpg

 

 

 

NASA와의 프로젝트에서 어떤 인사이트를 얻으셨나요?

우리는 NASA와 화성의 토양 상태를 알리는 'MARS Data Visualisation'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화성의 맛을 내는 아이스크림을 제작함으로써 일반적인 소통 채널을 의도적으로 우회하고, 대중이 평소에는 경험할 수 없는 현실에 본능적으로 참여하도록 했던 프로젝트입니다. 화성맛 아이스크림 자체는 매우 짜고 전혀 맛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맛있는 아이스크림이 중요한 것은 아니었죠. 우리는 아무도 방문할 수 없는 다른 행성에 대한 경험적 이해를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를 통해 다른 세상의 다름을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사람들이 결코 직접 접촉할 수 없는 것을 몸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코펜하겐에서 첫 번째 아이스크림을 선보였고, 사람들은 그 맛에 경악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예상과 다른 경험에 많은 감동을 받았다는 보고를 받았죠.

 

NASA와 같은 조직과 여러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볼 때, 높은 수준의 프로젝트를 위한 최고의 동기부여는 바로 용기와 정확성입니다. 이런 클라이언트들은 그들이 예상치 못한 접근과 급진적인 접근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NASA는 우리 팀에게 화성의 토양 상태를 설명해야 하는 필요성과 이를 더 넓은 대중에게 어떻게, 왜 전달해야 하는지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NASA는 미국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고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미국 국민의 의지입니다. 따라서 이 간극을 메우는 것이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원동력이 되었어요. 우리는 사람들이 NASA가 한 국가의 영광을 넘어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이유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했습니다. 

 

 

  

440350736_961033279040873_4265224055680026877_n.png

 

 

 

프로젝트 시, 추구하는 디자인의 의미와 방향은?

이는 타겟 그룹 그리고 자신과의 소통에 관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인은 주어진 과제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관점을 창출할 때 가장 생동감 있게 빛이 납니다. 저는 예술가로서, 인간이 전체적으로 지각하고 다양한 경험적 요인에 의해 객체와 이미지를 완전한 형태로 인식한다는 게슈탈트 사고를 기반으로 훈련받았습니다. 이를 인간 중심 디자인(HCD)과 결합하면 최종 사용자의 요구와 한계를 우선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술적 통찰력과 미적 상상력의 가치입니다. 이는 모든 것을 초월하여 예술의 빛나는 인간적 특성을 활성화할 수 있게 하는 원칙입니다. 이러한 예술적 통찰력과 상상력은 단순히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넘어서, 사회적으로 사람들에게 감동과 영감을 주는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저는 화성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큰 상상력을 발휘했고, 디자인을 넘어선 통찰력으로 사람들에게 감동을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디자이너가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과 역할은 무엇인가요? 

디자인은 제품 개발에 금전적 가치를 더하는 명백하고 측정 가능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가오는 인공지능 시대에는 디자이너가 단순한 기능을 넘어, 이야기를 전달하고 촉각적 형태와 소통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뉴욕 프랫의 톰 클링코우스틴의 말을 인용하자면, "AI는 희소성을 풍부하게 만든다"라고 합니다. 이는 최고의 디자인 작업이 사회의 요구와 미적 소통의 필요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름다움은 필요를 초월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매개체로 볼 수 있습니다. 

 

근대주의 운동이 실용적이고 필요한 것에 집중해 왔기 때문에, 이제는 우리가 만드는 것에 의미와 복잡성을 추가하는 방법을 다시 상상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합리성의 폭정에 빠져 인간으로서의 완전함과 복잡성을 잃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예술적이고 미적인 요소를 통해 사람들에게 감동과 영감을 줄 수 있는 디자인을 창조해야 합니다. 또한 창조물을 알리고 전달하기 위해서는 소통하고 교류해야 하죠. 이렇게 함으로써 디자이너는 단순한 문제 해결자가 아니라,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창조적 리더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KakaoTalk_20231018_184912640_13.jpg

 

 

 

디자이너의 교류 활성화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디자이너 간의 교류는, 우리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을 성장시키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저는 가끔 우리가 각자의 문화와 형태의 거품 속에 머물게 되어, 새로운 도전 과제를 상상하지 못하고 단순히 재생산하는 데 그칠까 두렵습니다. 디자인을 하다 보면 더 넓은 맥락을 고려하지 않은 채, 다음 클라이언트나 작업의 요구에만 집착하는 경향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나의 디자인에 대해 더 관련성 있게 계속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한가지에 매몰되거나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면, 새로운 것을 찾아보세요. 다양한 국적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국제적 교류가 가장 좋겠죠. 특히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 같은 경우, 디자이너를 발전시킬 훌륭한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K-DESIGN AWARD의 강점은?

KDA는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한국의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입니다. 한국이라는 나라는 일본의 점령 이후, 근본적인 구조적 변화를 겪어온 국가입니다. 이는 한국이 탄력적이고 전통적 가치에 깊이 연관되어 있으며, 동시에 시대의 도전에 대응하는 방법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의미하죠. 이러한 이유로 저를 포함한 외부에서는, 한국을 변화를 이끌어낼 디자인의 등대로 보고 있습니다. 산업적, 소통적, 구조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말이죠. K-디자인 어워드는 이러한 한국의 강점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인 혁신과 전통의 조화, 그리고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는 역동성까지 모두 갖추고 있는 것이 바로 K-디자인 어워드의 강점입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심사 기준은 무엇인가요?

제가 심사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미래에 대한 집중과 인류가 겪고 있는 거대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입니다. 경쟁의 요구사항은 종종 산업에 의해 주도되는 과제보다 더 광범위하고 비전이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후 변화, 세계 권력 균형의 변화 등이 그 예입니다. 요소 각각만으로도 충분히 중요한 이유가 되지만, 이들이 결합되면 정치적, 영적, 경제적으로 최고의 인재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큰 도약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는 많은 것을 요구하고 과도하게 낙관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그것이 저를 이끄는 원동력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대담하게 나아가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상업적, 구조적 한계를 넘어서는 표현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에서 재규어 E-type은 미학을 새로운 수준으로 통합하여 그 기능을 마치 교향곡처럼 변모시켰죠. 이처럼 우리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한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야 합니다. 미래에 대해 도전하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것. 이런 접근이야말로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힘이 될 것입니다.

 

 

 

K-디자인 어워드 2024 추천사 부탁드립니다.

자신을 드러내세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성공을 위해 도전하세요. 최대한 용감해지세요. 심사위원을 기쁘게 하려는 데 집중하지 마세요. 저는 비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다양한 방식과 이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든 디자인 요소가 동등하게 혁신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은 누구에게도 불가능한 일이므로, 대신 한 가지를 가장 잘 하려고 노력하세요. 여러분의 의도가 작품을 통해 빛나도록 하세요. 말이 아니라 작품으로 보여주세요. 무엇보다도 디자인 제작은 사고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in DESIGNER

    중국 QIU 디자인, 트렌드를 거부하는 디자인이란?

  2. in COLUMN

    디자인소리가 그리는 AI 디자인 콘텐츠의 미래

  3. in COLUMN

    AI 디자인 시대, 결국 오프라인이다!

  4. in DESIGNER

    루마니아 디자인의 선구자, 오비디우 흐린을 만나다

  5. in DESIGNER

    NASA, 화성을 시각화하다

  6. in DESIGNER

    대만 그래픽 디자인 협회장이 보는 디자인 산업 트렌드

  7. in DESIGNER

    세계로 진출하는 한국 디자이너의 실리콘밸리 이야기

  8. in DESIGNER

    디자이너에게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9. in NEWS

    디자이너와 AI의 공존, AI디자인혁신학회

  10. in DESIGNER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로 성장하는 법

  11. in DESIGNER

    K-디자인 어워드의 공정한 심사 시스템이란?

  12. in DESIGNER

    시장에서 이기는 디자인경영이란?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 12 Next
/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