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안녕하세요? 저는 대만 B’IN LIVE의 롤라입니다. 현재 프로덕션 & 디자인 비즈니스 그룹의 수퍼바이징 프로듀서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메이데이 5525 25주년 라이브 투어, 메이데이 Just Rock It Blue 라이브 투어, 닉 Realive 라이브 투어, 조너선 리 Those Songs Through The Years 라이브 투어, 메이데이 Fly to 2023 새해 전야 온라인 콘서트, 13/14회 골든 인디 뮤직 어워드, 10/11/12회 슈퍼 슬리파 뮤직 페스티벌, 2021 타이페이 새해 전야 파티 등 다양한 콘서트와 라이브 공연의 프로그램 디자인 및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빈라이브는 다양한 유형의 공연 프로그램 디자인 및 제작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공연 기술 엔지니어링 총괄, 엔지니어링 실행, 통합 마케팅 등 다양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의 서비스 범위는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Lola picnew.JPG

 

 

  

대표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메이데이 밴드가 9번째 앨범 'History of Tomorrow'를 발매한 후, 타이베이 아레나에서 9일 연속으로 콘서트를 했었습니다. 데뷔 이후의 9가지 콘셉트를 테마로, 투어를 재현했죠. 저는 두 개의 테마 투어 공연에만 참여했지만, 10여 년 동안 업계 선배들이 제작해 온 공연을 어떻게 제대로 재현할지, 동일한 무대를 사용하여 9가지 다른 투어의 무대 특징을 어떻게 표현할지, 제한된 시간 안에 다른 세트리스트를 어떻게 선보일지 등의 과정을 고민해야 했습니다. 투어 별 무대 디자이너의 의도를 이해하고 우리 팀의 새로운 디자인 관점에서 재해석하는 것은 과거와 현재의 대화와 같아 매우 기억에 남고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최근 가장 흥미로웠던 작업은 팬데믹 동안 메이데이 플라이 투 2023 새해 전야 온라인 콘서트를 촬영한 것입니다. 일반적인 온라인 공연은 스튜디오나 고정된 장소에서 촬영되지만, 우리는 영화처럼 다양한 장소에서 촬영하는 도전에 나섰습니다. 콘서트 라이브 제작과 영화 제작 과정을 함께 배우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경험이었습니다. 사실 각 프로젝트마다 흥미로운 경험이 있지만, 그 부분은 종종 가장 어려운 부분이자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BIN LIVE 01.jpg

Work 11 Xiao.jpg

Work 02-1 Maday 5525.JPG

Work 02-2 Maday 5525.JPG

 

 

  

무대 프로그램 디자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이전에는 음악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점차 프로그램 디자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람’ 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콘서트의 무대, 비주얼, 조명 디자인은 모두 아티스트의 성격과 특성을 강조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동일한 곡이라도 다른 아티스트가 해석하면 각각 다른 모습으로 보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공연 프로그램 디자인의 수용자인 '관객' 또한 사람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아티스트와 관객 간 소통의 다리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공연을 위한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입니다. 또한, 공연 디자인은 공간, 애니메이션, 조명, 음악, 대본 등 다양한 창의력을 통합하는 작업입니다. 무대를 제작하는 디자인 팀이 어떤 배경의 사람들로 구성되었는지도 중요한 요소이죠.

 

 

 

클라이언트와의 소통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콘서트 디자인에서 고객과의 관계는 협력 파트너에 가깝습니다. 공연자 자체도 공연 디자인의 일환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공연 주제의 정의에서부터 곡 선택, 음악 분위기, 그리고 공연자가 무대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모습까지 모든 과정을 제작자가 소통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공연 상태를 찾아낼 수 있죠. 따라서 공연 프로그램 디자인은 프로젝트 시작부터 공연 마무리까지 고객과의 빈번한 양방향 소통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는 항상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최상의 결과물을 도출합니다.

 

 

  

Work 01-1 Nike Realive.jpg

Work 01-2 Nike Realive_3.jpg

< NICKTHEREAL REALIVE Concert Stage Design >

 

 

 

대규모 공연 기획 및 디자인 전략에서 BIN LIVE만의 강점은? 

공연 디자인은 다양한 창의력을 통합하는 작업입니다. 빈라이브는 무대, 애니메이션 비주얼, 조명 디자인 등의 창의적인 팀을 보유하고 있어, 이러한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공연 장비와 관련된 기술 팀을 갖추고 있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지원을 최대한 제공합니다. 빈라이브의 또 다른 강점은 최신 기술과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고품질의 공연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그들의 요구와 기대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상의 결과물을 만들어내죠. 그리고 국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와 트렌드를 반영한 독창적인 디자인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들이 결합되어 더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공연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으며, 고객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합니다.

 

 

 

도전하고 싶은 무대, 콜라보레이션 하고 싶은 파트너가 있나요?

현재 LED 스크린이 매우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LED 스크린 없이 다른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무대를 한 번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지금은 언어 및 문화적 요인 때문에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중국 공연이지만, 앞으로는 해외의 콘서트 프로젝트를 제작할 기회가 더 있기를 바랍니다.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가진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더욱 풍부하고 다채로운 공연을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협업해보지 않은 글로벌 디자이너, 고객과의 작업들은 매우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다양한 디자이너나 공연자의 관점에서 공연 디자인을 바라보는 것은 매우 소중한 기회입니다. 만약 소원을 빌 수 있다면, 무대 디자이너 Es Devlin과 협업해보고 싶습니다. 저는 그의 무대 디자인에서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는 것을 매우 좋아하며 늘 영감을 받고 있거든요.

 

 

  

BIN LIVE 05.jpg

 

 

  

해외 시장 확장을 위한 전략이나 계획이 있다면?

우리는 해외 시장을 확장하기 위해 몇 가지 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먼저, 외국인 가수가 대만에서 공연할 때 현지 엔지니어링 및 기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투어 콘서트를 위해 해외 각지로 이동하는 아티스트와 동행하며 각국의 팀과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의 경험과 기술을 교류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시야를 넓히고, 훌륭한 국제 디자인 팀을 적극적으로 찾아 프로젝트 협력을 통해 미래의 추가 공조 가능성을 모색합니다. 또한, 다양한 국제 프로젝트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전략은 빈라이브를 더 넓은 시장에서 인정받고 성장할 기회를 가져다줄 것입니다.

 

 
 

디자인소리 에디터 김보아 (sori@designsori.com)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in DESIGNER

    대만 티엠 디자인, 루이스 칸의 공간 개념을 녹여내다

  2. in DESIGNER

    디자인 스튜디오 랑허, 중국의 과거와 현재를 엮다

  3. in DESIGNER

    대만 메이드 고 디자인의 7:3 디자인 법칙

  4. in COLUMN

    제품 디자이너를 위한 AI 개발: 이해와 접근 방법

  5. in COLUMN

    AI와 디자인의 융합, 한계를 넘어 가능성으로

  6. in DESIGNER

    일본 트렌드를 이끌어 온 로프트, 프랑프랑의 디자이너

  7. in DESIGNER

    대만 유니온 아틀리에의 윈-윈하는 디자인

  8. in DESIGNER

    대만의 빈라이브, 무대 위를 스토리텔링하다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 22 Next
/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