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SORI

Extra Form

KOTOAKIASANO_0c_Portrait03-2.jpg

 

 

 

안녕하세요? Kotoaki Asano입니다. 저는 건축가이자 예술가, 디자이너, 시인입니다. 제 작업의 핵심은 시적인 감성으로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보는 이와 경험하는 이의 시적 감성을 자극하는 공간을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즉, 신체적, 감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세계관을 현실에 구현하고 싶습니다. 제가 디자인하는 공간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적인 장치와 같습니다. 방문객이 시공간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것을 지향하고 있어요. 이는 신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이면서도, 풍경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며 시각적으로 변화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저는 앞으로도 세계 곳곳을 방문하면서 이러한 활동을 계속해 나가고자 합니다.

 
 
 
KOTOAKIASANO_9_Andorra2023.jpgKOTOAKIASANO_8_Bremerhaven2023.jpg

 

 
 

가장 기억에 남는 대표 성과나 경험을 이야기해 주세요.

저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작품 중 하나는 "森の階調", 즉 '숲의 계조'라는 이름의 별장입니다. 이 작품은 숲 속에 자리 잡고 있으며, 서로 다른 크기의 큐브 공간을 배열하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습니다. 각각의 입방체와 그 관계를 다채롭게 디자인함으로써, 숲과 어우러지며 점차적으로 변화하는 공간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숲 속의 세 입방체’는 사람들이 모여 편안히 쉴 수 있는 장소를 만들고자 했으며, 세 개의 이동 가능한 입방체에 각각 다른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겉모습은 간결한 입방체처럼 보이지만 내부는 각각 다른 분위기의 공간을 제공합니다. 최근에는 핀란드, 독일, 안도라 등 세계 각지의 예술제에서 실을 이용한 일련의 작품을 실현했습니다. 프레임 안이나 나무 사이에 수많은 실을 스크린처럼 펼쳐, 빛과 바람 같은 주변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부드럽고 섬세한 조형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KOTOAKIASANO_2_MetamorphosisintheForest_photobyYukioYoshimura.jpg

 

 

 

작업 과정이 궁금합니다. 자신만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들려주세요.

저의 디자인은 시적 감성에서 시작합니다. 보는 사람의 시적 감성에 호소하는 공간이 목표이죠. 즉, 신체적, 감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세계관을 현실로 끌어내고 싶어요. 또한, 그 공간이 풍경과 상호 작용하는 시각적 장치가 되길 바랍니다. 이를 위해 해당 장소의 특성을 지적으로나 감성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세계 곳곳을 방문하며 각 장소와의 대화를 중요시하죠. 작업이 예술작품에 가까울 때는 장소와의 대화나 그곳에서 생활하는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순수하게 탐구합니다. 건축에 가까운 작업일 때는 클라이언트가 생각하는 바를 꼼꼼히 듣고, 그 위에서 장소와의 대화를 이어가려 합니다.

 

 

   

KOTOAKIASANO_1_ThreeCubesintheForest.jpg

 

 

 

가장 존경하는 디자이너는 누구인가요? 어떤 영향을 받았을까요?

저는 루 코르뷔지에, 그로피우스, 미스 반 데어 로에, 알바 알토, 그리고 이임스 부부와 같은 근대 건축의 대가들을 매우 존경합니다. 그들이 개별 프로젝트에 국한되지 않고, 건축과 환경 전반에 걸친 디자인 문제를 넓게 바라본 접근 방식에서 큰 영감을 받았습니다. 사회적 문제에 대한 그들의 깊은 관심, 예를 들어 주택 문제에 대한 고민은 디자인을 단순한 미의 추구에서 벗어나 사회와 밀접하게 연결된 활동으로 보는 저의 신념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자코메티, 막스 빌, 앤서니 곰리, 브랑쿠시 같은 조각가들의 작업에서도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세계의 본질을 집약한 듯한 조형물을 창조함으로써, 공간 디자인에 대한 제 생각을 깊어지게 하였습니다.

 

 

    

KOTOAKIASANO_6_Bremerhaven2023.jpg

 

 

 

10년 후 디자인 시장은 어떻게 바뀌게 될까요? 개인적으로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로컬과 글로벌이 점점 더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어떤 면에서 보면 역설적일 수도 있지만, 지역성과 세계적 관점이 등가의 가치를 지니며 서로를 보완하게 될 것입니다. 공간 디자인의 경우, 각 장소와의 대화에서만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장소에 대한 감성을 연마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살고 있는 지역 사회에 뿌리를 둔 활동을 소중히 여기면서도, 세계 곳곳에서의 기회를 탐색하려 합니다. 각 지역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는 건축 기법과 디자인이 표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에 뿌리를 두고 일하면서 그 방법이 세계적 수준이 된다면, 건축가의 역할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는 디자인에 있어 중요한 지침이 될 것이며, 각 지역의 특색이 자연스럽게 반영되는 것이 디자인의 기준이 될 것입니다. 즉, 국경을 넘은 디자인 표현이 가능해지는 동시에, 보다 작은 공동체에 기여하는 디자인 표현이 요구되는, 양극단이 동시에 일어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No Articles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