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SORI

Extra Form

2e323f63b1385b4312bcb7a22b02dcaa.jpg

 

 

 

안녕하세요? 저는 대만 Process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Xinhong Yeh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저와 우리 팀은 대만, 홍콩, 중국, 유럽의 다양한 기업들이 브랜드 재창조와 변화, 기업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Process는 유럽에서 아시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브랜드 컨설팅 경험을 통해, 고객에게 깊이 있는 글로벌 마켓 분석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브랜드 시장 분석과 통찰, 브랜드 전략,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경험 디자인, 브랜드 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포함하여, 브랜드가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우리가 서비스하는 고객과 산업은 매우 다양하며 Bank of Taiwan, Wangpin Steakhouse, Mia C’bon, Carrefour, Chailease Holdings, France's Sonepar, Cathay Financial Holdings, THERMOS, Xinyi Housing, Yoxi, WALRUS Dajing Pumps, Honhai Group, Taiwan Toyo 등의 유명 기업이 포함됩니다.
 
 
 
8c35590524306353ee8e17d0245c698b.jpg

358bfa57bfe17424e816ee5cc597d39b.jpg

 

 

 

 

가장 기억에 남는 성취나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Mia C’bon 슈퍼마켓의 브랜드 프로젝트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그 전신인 ‘Jasons market’에서 시작되었는데, 고급 시장을 목표로 한 국제 체인 슈퍼마켓 브랜드였습니다. 대만 지역의 라이선스 기간 만료와 소비자 수요 변화로 인해, 브랜드를 새롭게 명명하고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출시하기로 결정한 것이죠. 목표는 ‘고급 슈퍼마켓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었습니다. 프로젝트 과정에서 우리 팀은 시장 조사 및 분석, 브랜드 전략, 브랜드 디자인, 공간 디자인 등의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리브랜딩에 대한 높은 기준의 기대를 충족시켰습니다. 시장에 대한 깊은 연구를 통해 목표 고객이 새로운 형태의 고급 슈퍼마켓을 선호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Mia C’bon’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정의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디자인’을 목표로 하여, Mia C’bon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통해 세상을 보호하고, 환경에 친절하며, 신선함에 대한 지속성을 담고자 했습니다. 다양한 색상과 풍부한 가변성을 통해 현대적이며 활기찬 브랜드의 시각적 느낌을 전달했죠. Mia C'bon 전용 글꼴도 디자인했는데, 이 디자인 요소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서비스 경험에서의 독특한 개성과 일관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Mia C’bon은 대만에서 가장 많은 매장을 가진 고급 슈퍼마켓이며, 타이베이 101 빌딩과 유명 백화점에도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이 꼭 방문해야 할 명소 중 하나입니다.
 
 
 
 
자신만의 독특한 디자인 프로세스가 있나요?
좋은 디자인 개발은 결국 고객과의 공감이며, 이는 성공적인 디자인의 중요한 열쇠입니다. Process의 개발과 디자인 과정에 'guided co-creation' 방법을 채택하여, 기업 팀의 내부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우리는 디자인 언어가 양측의 소통이 얽히고설켜 이루어진 결과라고 믿으며, 이는 브랜드에 견고한 기반을 마련해 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미개척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우리는 미래 디자인 방향성에 대한 입장을 미리 정하지 않고, 프로세스 과정을 통해 기업의 가치, 포지셔닝 및 비즈니스 개발을 감각적인 디자인 언어로 전환하여, 브랜드 의사결정권자를 돕고자 합니다. 경영진의 집단적 합의를 더 잘 이해하고 이후 발전을 위한 정확한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말이죠.
 
디자인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면, ‘기능성’과 ‘영성’이라는 두 가지 핵심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 두 가지 측면은 디자인의 변화를 무한히 가능하게 하는 기반이에요. ‘기능성’의 측면에서 디자인은 브랜드와 고객 간의 효과적인 소통과 우수한 경험을 보장하는 논리 체계를 갖추어야 하며, 이런 디자인만이 실제로 요구를 충족시키고 목표 그룹과 진정한 연결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영성'은 클라이언트 브랜드의 깊은 문화와 스토리를 어떻게 제시할 것인지 탐구하고 다양한 시대, 환경, 지역에서 브랜드가 고유한 언어와 이데올로기를 형성하도록 지원함으로써 가장 적합한 디자인 솔루션을 추출합니다.
 
 
 
추구하는 디자인 방향은 무엇이며, 다른 디자이너들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디자인 업계에 발을 들여놓은 이래로, 저는 하나의 핵심 이념을 항상 고수해왔습니다. '개념은 나무의 줄기와 같다(A concept is a trunk).' 여기에는 디자인의 '견고함'과 '특수성' 두 가지 요소가 포함됩니다. '견고한 개념은 나무의 굵은 줄기처럼 나무가 흔들리지 않고 서 있도록 만들어 주죠. 좋은 디자인은 비즈니스 활동이 최적의 종합적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보장하고, 견고하고 강력한 브랜드 가치를 구축해야 합니다. '특수성'은 디자인이 특정 상황에 맞게 맞춤 제작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자연의 식물을 관찰하면 그들의 형태와 성장 패턴이 위치, 기후, 토양,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임무는 브랜드가 그들만의 비즈니스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에요. 각 브랜드나 프로젝트의 '본질'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각 디자인 개발 과정은 제 경험상 빠르게 정의될 수 없습니다. 저는 종종 자신을 마법사 같은 역할로 정의하며, 각 브랜드에 영혼을 불어넣는다는 생각으로 그들만의 캐릭터 설정을 만들어 견고한 시장 커뮤니케이션 기반을 구축합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비즈니스 시장에서 독특한 특성과 가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b7edcec39e18649b9d5ea5d34ea7860e.jpg7e4fd2d6d61f81639e9dabb989af4e78.jpg

WALRUS PUMP Brand Design >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디자인 시장의 변화를 느꼈나요?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현대 디자인 발전은 광범위한 기술과 미디어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이는 브랜드 이미지의 다양성을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디자인의 범위를 과거의 시각적, 포장적 표현에만 국한되지 않고, 사람들의 마음과 생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힘으로 점차 확장시켜 왔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디자인은 비즈니스 통합 관리 및 시장 실행 전략을 통해 기업의 핵심 사상, 가치관 및 태도를 형성하고 고객 경험 프로세스를 위한 명확한 프레임워크를 사전에 구축하여, 브랜드가 내외부적으로 일관된 커뮤니케이션 언어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결국 브랜드의 감각적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Process가 과거 협력했던 브랜드 WALRUS의 경우, 대만 워터펌프 분야의 선도 브랜드로 우리는 그들의 기존 브랜드 자산을 심층적으로 최적화하고, 국제 선도 기업의 자세로 더 많은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브랜드 전략의 기초에서 출발하여 타겟 고객군과 고객 여정을 깊이 이해하고, 브랜드가 시장에서 더욱 특별한 느낌과 개성으로 목표 고객의 마음속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했어요. 또한 WALRUS는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브랜드의 풍부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온라인 전시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전통적으로 전시회와 이벤트 행사에서만 볼 수 있었던 장면을 새로운 감각적 경험으로 인터넷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도록 했죠. 우리는 WALRUS가 강력한 고용주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고, 내부 직원들의 브랜드 가치 인식, 모든 직원이 최고의 브랜드 대변인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브랜드의 외부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영향력 있고 특색 있게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eac27db60df85c2a43017615d5323aa8.jpg5dfc61c1eee042b98d0e4161a2425590.jpg

 

 
 
10년 후, 디자인 시장은 어떻게 바뀌게 될까요?
앞으로 10년간, 디자인 시장은 끊임없이 다양한 가능성을 탄생시킬 것입니다. 하지만 브랜드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각 브랜드에 대한 명확한 태도와 개념을 확립해야겠죠. 이는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오늘날에도 소비자와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깊은 연결을 구축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최근 AI 기술의 부상으로 디자인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디자이너가 혁신을 추진하는 데 중요한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편리함이 과도해질 수 있는 상황에서, 디자이너는 브랜드와 프로젝트의 '본질'에 대해 항상 인식하고, 견고한 기반과 아이디어 위에서 후속 애플리케이션과 혁신적인 해결책을 개발해야 합니다. 우리가 소비자의 요구에 더 부합하는 디자인과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강력한 비즈니스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브랜드의 '간결함', '일관성', '지속성' 유지는 특히 중요하며, 이 세 가지 원칙은 장기적인 소비자 관계를 구축하는 기반을 형성합니다. 디자이너로서, 브랜드의 독특한 가치와 정신을 진실되게 표현하는 것이 모든 것의 시작점입니다. 이후 우리는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여러 가지 혁신 가능성을 추진해야 하며, 디자인이 시대의 흐름에 맞춰 비즈니스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72284264509f5afcae0b3dc24f3e0800.jpg
 
 
  
디자이너로서 본인만의 철학이나 신념이 있다면? 그리고 앞으로의 비전은?
Process에서는 '브랜드 잠재력을 발휘(Driving brand potential)'하는 신념을 깊이 믿고 있으며, 각 브랜드에 독특한 가치를 형성하고 지속가능한 브랜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요구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이 시대에, 우리는 '브랜드 드라이버(Brand Driver)'라고 부릅니다. 장기적인 관리인이자 컨설턴트의 역할로서, 브랜드 의사 결정권자나 경영진과 함께 브랜드의 미래 발전에 대한 아이디어와 제안을 표현합니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최대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가장 큰 책임과 신념이며, 디자인 전문가로서의 가장 큰 사명입니다. 
 
현대의 우리에게 디자인은 단순히 외적인 미적 표현을 넘어서 그 실용성에 중요도가 있습니다. 사람들의 실제 필요와 가치를 충족시키며 비즈니스와 생활의 틈을 메우고 모든 사람, 사건, 사물에 대해 가장 완전하고 편안한 상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본연의 의도로 돌아가 세심하게 설계된 브랜드의 감각적 경험을 통해 디자인이 내면화되고 무형의 힘이 되어, 접하는 모든 사람에게 진정한 만족과 기쁨을 제공하길 바랍니다. 디자인은 단순한 전문 용어가 아닌, 이상과 가치를 발휘하는 원동력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in DESIGNER

    시장에서 이기는 디자인경영이란?

  2. in DESIGNER

    과연 어워드 수상작이 좋은 디자인일까?

  3. in DESIGNER

    가장 좋은 디자인을 하는 방법은?

  4. in DESIGNER

    디자이너는 어떤 가치를 추구해야 할까?

  5. in DESIGNER

    인정받는 디자이너가 된다는 것

  6. in DESIGNER

    디자이너의 가장 확실한 성장 경로는?

  7. in DESIGNER

    100년 가는 어워드 이어북의 레이아웃 디자인이란?

  8. in NEWS

    K-디자인 어워드 2024 공식 포스터 최초 공개

  9. in DESIGNER

    디자이너의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이자 기회

  10. in DESIGNER

    탁월한 디자인을 하는 유일한 방법, 홍익대학교 IDAS 나건 교수

  11. in DESIGNER

    브랜드 잠재력을 깨우는 디자인의 능력

  12. in NEWS

    K-디자인 어워드 2024 시상식 전용 뉴트로피 최초 공개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 11 Next
/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