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우.png

 

조상우 ㅣ 덴마크 Jabra 시니어 디자이너

디자인 천국에 간 디자이너 저자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심사위원

 

 

 


 

 

 

디자인은 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 나라, 도시의 혹은 구성원의 문화는 디자인 씬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 전세계 디자인이 똑같은 트랜드를 보이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 나라만의 특별한 문화가 디자인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역으로 디자인을 통해 문화를 개선하려는 노력도 쉽게 발견 할 수 있다. 이 부분은 디자이너에게 아주 흥미롭지만 실제로 관련 자료 등을 찾기는 쉽지 않다. 단순하게 정의 내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일터. 필자가 북유럽에서 십수년을 일하며 관찰한 내용이 조금은 단서가 될지도 모르겠기에 나눠본다. 우리가 잘 알다시피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 등의 북유럽 국가들은 행복, 정치, 평등지수 등 대부분의 토픽에서 상위권을 차지한다. 그들의 문화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바로 ‘건강’하다는 것. 여기서 말하는 ‘건강’에는 여러 의미가 담겨있지만, 필자가 주목하는 건강하다는 것은 이런 것이다. 

 

 

 

불필요한 에너지 없애기

 

남들에게 보여지는 것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 어떤 집에 살고, 어떤 차를 타는지, 가방에 어느 브랜드 로고가 있어야 하는지 크게 관심이 없다. 대신 가족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월등히 높다. 때문에 운동과 야외활동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내게 지금 필요하고 유용한 것을 상황에 맞게 택할 뿐이다. 타인에 대한 ‘무관심’ 역시 이 건강한 문화를 돕는다. 여기서 무관심은 부정적 의미가 아니다. 격이 있는 무관심이라고나 할까. 그렇다. 이들은 이미 팬데믹 이전부터 거리두기를 잘 해왔다. 이는 물리적 의미가 아닌 정신적 의미를 일컷는다. 공사현장에는 중장비를 운전하는 젊은 여성들을 흔히 볼 수 있고, 병원에는 남자 간호사들도 많다. 거리에는 휠체어를 탄 장애인도 자주 보인다. 그 만큼 도시 시스템이 잘 되어 있다는 반증임과 동시에 남의 시선에서 자유롭다는 이야기다. 이처럼 그들은 다른 이들의 선택을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를 보려 한다. 단편적인 예시지만 남의 시선에 불필요한 에너지를 쏟지 않고 사는 것은 아주 이상적인 삶이다.

 

 

 

시너지 효과

 

이런 건강한 문화는 디자인 영역에도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준다. 소비자가 브랜드에 민감하지 않다는 것은 디자이너에게는 그 만큼 많은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잘 알려진 로고가 붙어있어야만 반드시 소비자에게 어필 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니다. 그런 이유에서 인지 제품에 로고 조차 없는 브랜드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완성도 높은 디자인 스토리, 좋은 소재 사용, 설득력있는 사용자 경험만으로도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충분하다. 물론 HAY, MUUTO, IKEA, B&O 등 북유럽을 대표하는 브랜드들은 그 만큼 고객 충성도가 높은 편이지만, 최소한 디자이너들에게는 같은 출발선에 서서 경쟁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다. 실제로 코펜하겐, 스톡홀름, 오슬로 등의 북유럽 도시를 걷다 보면 정말 다양한 디자인 브랜드가 눈에 들어온다. 가구, 조명, 패션, 텍스타일, 자동차, 라이프 스타일 제품 등 마치 디자인 박물관을 걷고 있는 착각이 들 정도로 그 분야는 다양하다. 이곳의 디자인 산업이 골고루 성장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며, 디자이너들에게는 경계없는 크리에이티브를 선보일 수 있는 훌륭한 장이기도 하다. 특정 브랜드와 전자제품 위주의 디자인에 불균형적으로 치우쳐진 우리의 현실과 상반되기에 시사하는 점이 크다고 본다.

 

 

 

01 (2).jpg

 

 

 

덴마크 가구 브랜드 Overgaard & Dyrman 는 그에 대한 좋은 예시다. 천연 가죽과 금속의 완벽한 조합으로 디자인된 그들의 제품은 높은 퀄리티와 지속가능한 스토리로 북유럽 디자인 씬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프리미엄 소재의 영리한 활용과 이를 시각화하는 그들의 감각은 탁월하다. 때문에 별다른 마케팅이나 브랜드 로고의 파워 없이도 당당히 시장에서 자리잡고 있다. 장인정신에 가까운 공법 덕분에 작업 시간도 길고 제품도 고가이지만 좋은 디자인을 알아보는 고객은 이를 기꺼이 감수한다.

 

 

 

02.png

 

03 (1) - 복사본.png

< 이미지 출처 : www.OandD.dk >

 

 

 

성장을 꿈꾸다

 

건강한 문화에 기반한 디자인 산업은 분명 디자이너 입장에서는 이상적인 환경이다. 선택지가 풍부하며 크리에이티브 영역을 개척할 수 있는 플렛폼이 형성되어 있다는 뜻일테니까. 좋은 디자인을 기다리는 고객 역시 브랜드 로고에 충성하기 보다 진정으로 가치있는 디자인을 가려낼 줄 아는 높은 안목을 갖춘다면 금상첨화다. 이러한 선순환이 구조가 형성된다면 건강한 문화에 기반한 디자인의 성장은 이제 우리의 이야기가 될 것이다. 

  • Founder: Doyoung Kim
  • Business Registration Number: 454-86-01044
  • Copyright © DESIGNSORI Co., Ltd.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