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아트 디렉터로 활동 중인 하시모토 하루카입니다. 현재는 I&CO Tokyo라는 비즈니스 인벤션 팜에서 리드 디자이너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I&CO는 비즈니스 전략부터 디자인까지 모든 과정을 일관되게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그래픽 디자인, CI/VI를 중심으로 한 브랜딩, UI 디자인이나 제품, 공간 디자인 등 폭넓은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디자인 작업에 있어서 기업의 이념이나 프로젝트의 핵심 가치를 비주얼로 표현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초기 아이디어 단계부터 구현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철저한 검증을 거치며, 클라이언트와 팀의 비전을 구현합니다. 단순히 아름다운 비주얼을 창조할 뿐만 아니라 각 프로젝트가 가지고 있는 독자적인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전략적인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제일 기억에 남는 대표적인 성과나 경험에 관해 이야기 해주세요.
두 가지 프로젝트가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첫 번째는 일본 최고의 전통주인 류큐 아와모리의 '카미노쿠니'와 '잔파' 브랜드의 병 디자인을 새롭게 한 사례입니다.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증류주로 알려진 류큐 아와모리는 수작업에 의한 일련의 기술, 풍토와 자연, 기후와 깊게 연관된 제조 공정 등 독자적인 문화와 풍미를 계승하면서 일본 국내에서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적인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어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해외 수출용 병 디자인을 설계했습니다. 류쿠 아와모리의 가치와 매력이 돋보이도록 디자인하고, 전통적인 가치를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재해석하여 세계 시장에 소개하는 기회를 가진 것이죠. 아와모리의 새로운 시대를 개척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합니다.
두 번째는 필리핀 빈민가의 어린이들을 위한 학교 건설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한 기부형 의류 프로젝트입니다. 필리핀의 빈민가는 실업률이 높고 인구의 23.7%가 빈곤 상황입니다. 이 문제에 대해 고용과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어린이를 위한 학교 건설을 계획했습니다. 아이들의 꿈이 드로잉 된 옷을 구입하면 학교 건설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지속 가능한 프로젝트였습니다. 제작되는 옷은 재생 소재에 필리핀 제조여서 지구 환경을 배려하고 현지 고용 창출의 효과까지 있습니다. 그 결과, TV와 SNS를 통해 프로젝트가 확산되고, 큰 반향이 있어 전세계의 사람들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었죠. 2023년 7월에 학교를 개교하여 현재는 약 15명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디자인과 봉제 기술을 배우고 있습니다. 교육 기회 제공, 지속 가능한 개발 지원, 수익금으로 학교 건설까지 이어진 점은 매우 의미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작업 과정을 알고 싶습니다. 자신만의 디자인 프로세스가 있나요?
I&CO Tokyo에서는 부서 간의 경계를 넘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크리에이티브 한 작업의 핵심이죠. 디자이너가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비전을 제시하면, 전략가와 플래너가 아이디어를 심화시키는 협업을 진행합니다. 디자인 프로세스는 먼저 다양한 레퍼런스를 모으고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그 후, 디자인의 각 단계에서 아이디어를 확장하고 세부적으로 검토해 나가는 과정을 거칩니다. 때때로 예상치 못한 발견이 있을 때가 있고, 이러한 발견이 프로젝트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클라이언트와의 논의를 통해 그들의 비전과 우리의 창조력이 결합된 작품이 탄생하게 됩니다. I&CO Tokyo는 이런 세심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전략적이면서도 혁신적인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디자이너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그분으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으셨나요?
제가 가장 존경하는 디자이너는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그림책 작가인 레오 레오니입니다. 그의 작품은 디자이너에게 기술적인 스킬뿐만 아니라 창의성과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한 디자인의 가치를 보여줍니다. 복잡한 아이디어를 최소한의 선과 형태를 사용해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그의 접근 방식은 디자인의 기본 원칙인 '적을수록 좋다'를 구현하며, 간결함 속에 깊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힘을 가르쳐 줍니다. 또한 레오니의 그림책은 디자인이 미적 요소에 국한되지 않고 교육적 가치를 내포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의 책을 어린 시절에 읽고 성인이 되어 다시 읽게 되면 많은 새로운 발견을 하게됩니다. 그것은 성장하면서 느낄 수 있는 작품의 다양한 매력과 메시지의 깊이 때문일 것입니다. 그의 작품을 통해 디자이너로서의 우리의 역할, 특히 사회와 교육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10년 후, 디자인 시장은 어떻게 바뀌게 될까요? 개인적으로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기술 발전, 시장 동향의 변화 그리고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디자인 분야에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디자인이 단순히 외적인 아름다움을 넘어서 사용자의 인식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있습니다. 기술의 진보와 트렌드의 변화는 확실히 디자인의 범위를 넓히지만 때로는 우리를 본래의 목표에서 멀어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제 이야기를 하자면, 저는 3년 전 거주지를 도쿄에서 지방으로 이사했습니다. 저의 디자인에 큰 전환기를 가져왔죠. 일본에서 도시와 지방은 직면하는 과제가 많이 다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가 각 지역의 복잡한 상황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방대한 아이디어 중에서 최적의 것을 선택하고, 그것을 구체화하는 실행력이 필수적이지요. 그래서 저는 기술의 흐름과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하면서도 디자인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에 주목합니다. 디자인을 통해 더 나은 사회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다음 10년을 향할 것입니다.
디자이너로서 본인만의 철학이나 신념이 있다면? 그리고 앞으로의 비전은?
그래픽 디자인 전문성의 심화와 다른 분야와의 융합이 혁신적인 디자인을 창출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본질적인 가치를 파악하고 아이디어를 형태로 전환하는 것. 이것이 다양한 아웃풋을 제공하는 현대의 디자인에서 중요한 접근법이죠. 저의 경력은 주로 CI와 VI를 포함한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I&CO의 다양한 경력을 가진 팀원들과 함께 협업하여, 창의성을 자극하고 새로운 도전을 가능하게 하고 있죠. 앞으로도 그래픽 디자인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사회와 사람들에게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해 나가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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