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이유나 프로필 01.jpg

< YNL DESIGN 대표 이유나 >

 

 

안녕하세요? 저는 2013년에 설립된 브랜딩 에이전시 YNL DESIGN의 대표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이유나입니다. YNL DESIGN은 브랜드의 특성과 개성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둡니다. 독창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고객사와의 니즈를 파악하는 데에 집중하며 전문적인 리서치를 통해 디자인 포지셔닝을 하여 차별성 있는 컨셉을 개발하는 데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YNL DESIGN은 기획자와 브랜드 디자이너 팀이 전문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네이밍, 브랜드 스토리, 로고, 아이덴티티 디자인(CI, BI), 패키지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웹사이트 디자인(UI, UX), 사인 시스템 등 소규모 비즈니스부터 중소기업, 대기업 등 비즈니스 파트너를 위한 통합적 크리에이티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YNL DESIGN_대표작_리버동물의료센터 02.jpg

<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1 골드 위너 수상작 - River Animal Medical Center BI >

 

 

Q.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1 수상작품 소개 부탁드립니다.

리버 동물 의료센터는 ‘지속적인 회복’이라는 컨셉을 바탕으로 반려동물의 생명력을 끊임없이 흐르며 생명을 소생시키는 강물에 비유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였습니다. 리버동물의료센터가 추구하는 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을 위한 동반자의 역할을 친근하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로 풀어내고자 했습니다. 반려동물의 곡선을 반영하여 개발된 로고 타입은 친근감 있는 이미지를 전달하며, 화이트와 그레이 그리고 실버 컬러로 밝고 모던한 감성을 표현했습니다.

 

 

 

YNL DESIGN_대표작_그램퍼스 02.jpg

<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1 위너 수상작 - Grampus Brand Identity >

 

 

그램퍼스는 아이들의 운동신경과 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키즈 교구를 개발 및 판매하는 브랜드입니다. 편리하고 사용성이 좋은 교구를 찾는 소비자 트렌드에 부합하고 브랜드의 다양성과 잠재력에 주목한 능동적인 아이덴티티 리뉴얼이 필요했습니다. 어린이 교구의 특성과 감성을 고려하여 ‘PLAY’, ‘ENJOY’, ‘EASY’라는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역동적인 움직임과 다양한 교구의 형태, 색상에서 영감을 얻어 그램퍼스만의 ‘다양성’을 강조한 브랜드 가치를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부여했습니다. 

 

 

 

YNL DESIGN_롯데하이마트메가스토어.jpg

< 저먼 디자인 어워드 2021 위너 수상작 - 롯데하이마트 메가스토어 >

 

 

Q. 가장 기억에 남는 대표 성과나 디자인적 경험이 있다면?

최근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를 생각한다면 롯데하이마트 메가 스토어의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일 것 같습니다. 7개월간 동안 비주얼 컨셉, 비주얼 시스템, 슬로건, 브랜드 아이덴티티, 응용 디자인, 사이니지 시스템, 픽토그램 등 통합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기획 및 디자인 개발을 하였습니다. ‘Mega Collective’라는 ‘어디에서도 체험하지 못한 다양한 경험의 집합’이라는 브랜드 에센스를 구축하여 롯데하이마트 메가 스토어의 새로운 경험을 표현하는 ‘무아레’현상을 브랜드 모티브로 개발하여 각종 사이니지, 응용 디자인에 메가 스토어의 브랜드 의미를 담았습니다. 롯데하이마트 메가 스토어는 저먼 디자인 어워드 2021에서 ‘Excellent Communication Design’ 부문에서 Special Mention을 수상하여 국제 경쟁력을 선보이게 되었던 프로젝트입니다.

 

 

 

YNL DESIGN_대표작_꼼에스테틱 02.jpg

< 대표작 - 꼼에스테틱 >

 

 

 

Q. 작업 과정이 궁금합니다. 자신만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들려주세요.

디자인하기 앞서 일단 비즈니스의 서비스에 대해 분석하고, 시장 분석과 함께 다른 경쟁자에 대해 연구를 합니다. 최대한 사업에 관련된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디자인 차별화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연구를 기반으로 핵심 키워드를 도출하여 그에 맞는 두세 가지의 전반적인 컨셉 이미지, 방향성을 잡습니다. 브랜드 디자인을 하기 전에는 컨셉 방향성에 대한 프레젼테이션을 하면서 클라이언트와 충분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디자인 방향성에 대한 영감은 문화생활을 하며 얻습니다. 주로 예술, 사진, 영화, 건축물, 공예를 접하며 많은 자극을 받고 많은 영감을 얻습니다.

 

 

 

Q. 가장 존경하는 디자이너는 누구인가요? 어떤 영향을 받았나요?

늘 비움의 철학이 담겨 있는 무인양품의 아트 디렉터인 하라 켄야의 작품들을 좋아합니다. 무인양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오직 대자연의 지평선으로만 표현한 것을 보고 디자인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깊게 생각해보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촉각에 중시하는 하라 켄야의 디자인 요소는 오로지 시각적인 영역으로 제한하고 있었던 저에게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그의 디자인을 보며 다양한 감각 채널로서 브랜드 디자인 영역을 발전시키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브랜드의 본질에 집중한 그의 섬세하고 간결한 디자인에 영감을 얻어 브랜드 디자인 시 군더더기를 비워내려 하는 연습을 매번 합니다.

 

 

 

YNL DESIGN_대표작이미지_라뮤니르.jpg

< 대표작 - 라뮤니르 >

 

 

 

Q. 10년 뒤, 디자인 시장은 어떻게 변할까요? YNL 디자인이 준비하는 것은?

요즘의 화두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 아닐까 싶습니다. 앞으로의 디자인은 재생할 수 있고 재활용된 소재를 활용하는 ‘지속가능성’ 방법을 제시하는 데에 중점을 둘 것 같습니다. 근래 친환경적인 브랜드의 브랜딩을 개발하면서 친환경 소재에 대하여 공부를 많이 하였고 응용 디자인과 패키지 디자인을 할 시 친환경 소재 혹은 사양으로 제안하고 지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미래세대를 위해 심각한 환경문제를 생각하며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디자인을 지향하고 실현하려 합니다. 앞으로의 디자인 시장은 점점 친환경 브랜드들이 늘어남으로써 단순히 유행을 따르는 디자인보다는 실용적이고, 간결하고, 치유하게 하는 데에 집중한 디자인이 미래의 디자인일 거로 생각합니다.

 

 

 

Q. 디자이너로서 본인만의 철학이나 신념은 무엇인가요?

좋은 브랜드 디자인은 비주얼부터 소비자의 마음에 등록되어 지속적인 영향을 줍니다. 브랜드는 색상 시스템, 글꼴, 로고 디자인, 모티브 등의 요소로 표현되고 인식됩니다. 브랜드 디자인 및 관련 전략이 잘 계획되고 미적 방식으로 시장에 제시되면 소비자의 마음속에 브랜드가 즉시 등록되어 매우 좋은 회상 요인을 가져오는 지속적인 인상을 남깁니다. 독특한 미적으로 디자인된 브랜드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눈에 띄는 로고, 태그 라인, 색상 시스템은 브랜드를 경쟁 우위로 올리게 됩니다. 이만큼 브랜드 디자인은 마케팅의 전체 프레임 워크에서 핵심적인 프로세스입니다. YNL DESIGN은 앞으로도 끊임없는 시장조사와 디자인에 대한 열정으로 어디에서도 눈에 띄는 독창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1. 2021/04/22 in GRAPHIC

    대만의 보험 서비스 디자인 LIFE Lab 을 소개합니다.

  2. 2021/04/14 in NEWS

    [전시회] SWNA-ANSW, 지난 10년

  3. 2021/04/05 in PRODUCT

    데이그로우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디자인합니다

  4. 2021/04/01 in GRAPHIC

    한국먼디파마 X 이연 작가의 컬래버레이션,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수상하다

  5. 2021/03/15 in GRAPHIC

    YNL 디자인,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4관왕 수상

  6. 2021/03/12

    2021 아웃도어 디자인 어워드에서 주목할 만한 수상작 4가지를 소개합니다.

  7. 2021/03/10 in GRAPHIC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위한, 인기있는 한글 무료 폰트 4가지

  8. 2021/03/08 in BRAND

    170년 역사의 명품 카메라 브랜드, 라이카의 모든 것

Board Pagination Prev 1 ... 380 381 382 383 384 ... 441 Next
/ 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