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프로필 (2).jpg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뷰티 스타트업 룰루랩의 디자이너 엄희진입니다. 현재 룰루랩에서 개발 중인 제품과 서비스의 기획 및 디자인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룰루랩은 삼성전자의 사내 벤처 프로그램인 C-Lab에서 비접촉식 피부 측정기를 개발하였고 이후 사업성을 인정받아 2017년 스핀오프한 스타트업입니다. 현재 세계 최초 인공지능 피부 분석 솔루션인 '루미니'를 개발하고 있으며, "Connect all the beauty entities with Skin Data."라는 비전을 가지고 전 세계 사람들의 '피부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피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와 뷰티 산업을 연결하고,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를 가능케 하고자 합니다.
 

 

수상작 (3).jpg

 

 

Q. 수상 축하드립니다. 소감과 작품설명 부탁합니다.
우선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라 불리는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동시 수상을 한 것은 저뿐만 아니라 저희 팀 모두에게 굉장히 뜻깊은 일이었습니다. 저희의 첫 제품이자 서비스인 루미니가 서비스 부문과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 각각 수상하면서 제품 자체의 심미성과 사용성뿐만 아니라 제품을 사용하는 모든 과정이 사용자의 경험을 고려한 서비스라는 것을 인정받게 된 것 같아 더욱 값진 수상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수상하게 된 루미니는 한 번의 촬영으로 7초 이내에 얼굴 전면의 피부를 분석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제품을 추천하는 인공지능 피부 분석 솔루션입니다. 측정-분석-추천 3단계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누구나 인공지능 기술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수상작 (1).jpg

 

 

Q. 이번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은 어떻게 영감을 얻었나요?
제품 디자인의 경우 이전 디자인의 Iconic 한 LUMINI의 L자 모양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B2B 사용자에게 적합한 사용성과 심미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서비스 디자인의 경우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가 실제 뷰티 시장에서 유의미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 실질적인 부분을 많이 고민하였습니다. 뷰티 시장에는 이미 다양한 피부 측정 제품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활용해 나에게 맞는 화장품을 구매한다거나 시술 또는 케어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거의 없습니다. 루미니는 기술적으로도 기존 제품들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서비스 측면에서도 자신의 피부 데이터를 관리하고 활용해 올바른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습니다.
 

 

df67dee2e46d13b42a9cb32cb8f1d5d4.jpg

 

 

Q. 가장 기억에 남는 본인의 대표 작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제품 디자인과 UI/UX 디자인을 넘나들며 지금까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앱 등을 디자인 해왔지만 지금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가장 저에게 대표작이 아닐까 싶습니다. 루미니는 현재 핵심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사용 시나리오에 대응할 수 있도록 셀프 측정용 키오스크 서비스, 컨설턴트용 태블릿 앱 서비스 등 여러 버전의 피부 분석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컨설턴트용 태블릿 앱 서비스는 현재도 더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 추가를 위해 새로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가장 오랫동안 개발과 검증 과정을 거치며 저희 팀 모두가 합심해 만든 첫 제품이다 보니 가장 애착도 가는 제품입니다.
 

 

수상작 (6).jpg

 

 

Q. 자신만의 디자인 노하우가 있다면?
만들고자 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최대한 많은 정보를 파악하고, 기획과 디자인 후에는 꼭 검증 단계를 거치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하지만 가장 노하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품에 관련하여 시장의 규모와 경쟁사, 타겟 마켓 등 기본적인 리서치 정보부터 그로 인해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것, 회사가 얻을 수 있는 것, 추후 확장 시나리오 등 최대한 넓게 파악하고 멀리, 다양하게 보면 디자인 과정에서 발생하는 많은 가치 판단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가져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책상 앞에서는 아무리 좋은 디자인을 했다고 하더라도 무수한 가설을 세우는 과정일 뿐 실제 적용하고 사용했을 때의 가치를 검증하지 않는다면 나쁜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루미니는 개발 초기부터 모든 직원이 친구, 가족, 심지어 옆 회사 직원들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상대로 제품을 시연하고 듣고 검증하고 개선하는 반복적인 과정을 거쳤습니다. 전문가에게 자문하기도 하고 대규모 전시와 행사도 참가하며 사용자 테스트도 진행하는 등 검증 단계를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곧 좋은 디자인을 하는 노하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수상작 (5).jpg

 

 

Q. 디자인하면서 가장 재미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는 처음 아이디어를 내는 단계를 가장 좋아합니다. 아이디어가 발전하여 제품화되는 과정에는 비즈니스적 가치, 개발적인 한계 등 더 실질적인 고민과 발전이 필요하지만, 초기 아이디어 단계는 무엇을 상상하고 아이디어를 내든 자유롭다 보니 가장 재미있는 단계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많은 고민의 시간과 검증, 개발의 반복인 과정을 거쳐 디자인이 마침내 실제 제품, 서비스로 탄생하는 순간은 디자인하며 가장 즐겁고 기쁜 순간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내 디자인이 사용자에게 영감을 주고 도움을 주고 변화를 줄 수 있을 때 디자인을 계속할 동기 부여가 되는 것 같습니다.
 

 

수상작 (2).jpg

 

 

Q. 디자이너로서 앞으로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루미니를 통해 피부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던 사람들도 더 쉽고 편하게 자신의 피부를 관리하고 올바른 제품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룰루랩은 루미니를 시작으로 피부 데이터와 최신 기술들을 이용해 더 많은 것들을 해나갈 것입니다. 지금은 낯설고, 경험해보지 못한 제품일지 모르지만, 어느 순간 생활의 한 부분이 되고 습관이 되고 꼭 필요한 서비스로 만들어나가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사용자의 입장에서 제품을 만들고 바라보고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2018년 하반기 이후 순차적으로 글로벌 출시될 루미니를 통해 소비자들이 더 직접적으로 AI를 통한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in AWARD

    심사위원장 카림라시드 :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19

  2. in NEWS

    디자인권리보호, 한국디자인진흥원과 함께하세요!

  3. in AWARD

    [09월 21일까지] 아시아 키즈디자인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4. in AWARD

    [10월 01일까지] 낙동강 어린이 디자인 산업대전

  5. in INDUSTRIAL

    한서대학교 김민우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6. in INDUSTRIAL

    게이즈랩 이주연,양미란,안성현,정한아,김수연 레드닷 어워드 위너 수상

  7. in INDUSTRIAL

    연암공과대학교 최성현,최흔,채경빈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8. in INDUSTRIAL

    동서대학교 김성재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9. in INDUSTRIAL

    상명대학교 김지수,이재흠,장치은,하병재 K-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10. in NEWS

    린노 코리아 성병권 디자이너 인터뷰

  11. in INDUSTRIAL

    룰루랩 엄희진 iF,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동시 수상

  12. in SPACE

    Wonder vendor K-디자인 어워드 그랜드프라이즈 수상

  13. in INDUSTRIAL

    Wei Liu,Xiaofei Cui K-디자인 어워드 골드 위너 수상

  14. in INDUSTRIAL

    한서대학교 김진호,하현정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골드 수상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39 Next
/ 39
심사위원장 카림라시드 /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