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대만 Yuan Design의 디자인 디렉터 우치안입니다. 위안 디자인은 저와 황신옌 인테리어 소프트웨어 디렉터가 함께 설립했으며, ‘위안’(円)은 ‘원형’의 고대 문자에서 가져온 이름입니다. 우리는 본질을 추구하며, 원에 대한 모든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의 순수함과 온화함, 그리고 허와 실은 자연의 근본적인 속성을 반영하죠. 원의 특성은 우리에게 항상 초심으로 돌아가도록 상기시켜줍니다. 삶의 방향을 다시 생각하게 하고, 주변 모든 것의 온도를 느끼며 조화롭게 살아가도록 합니다. 우리는 초심에서 출발하여 사람들을 연결하고, 편안한 삶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비전 또한 곡선에 담아, 순수함과 편안한 삶에 대한 기대를 이어갑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올바른 선택을 안내하는 다리가 되겠습니다.
< CATALOGUE >
대표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CATALOGUE’라는 전시실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이 공간을 설계할 때, 대형 카탈로그라고 상상하며 모든 형태를 책의 개념으로 디자인했습니다. 공간을 넘기고, 그 안의 모든 아름다운 단락들을 찾아가고, 가볍게 읽어낼 수 있는 책 자체였습니다. 책의 무게감을 표지의 이미지로 표현하여 공간의 벽면으로 활용했습니다. 또한 책장을 넘길 때의 바람을 표현하기 위해, 높은 천장의 원형 조명으로 동적인 느낌을 주었습니다. 공간의 윤곽을 섬세하게 정의하고, 일출과 일몰에 맞춰 주요 축을 설정하여 끊임없이 변화하는 공간감을 만들어냈습니다.
전시 공간은 복도로 둘러싸여 있으며,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자연의 리듬 변화를 반영했습니다. 이로 인해 전체 공간을 빛, 전시품, 방문객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남겨둘 수 있었습니다. 절단과 조각 기법을 통해 구획의 경계를 낮추고, 전체적인 분위기와 최대한 융화시켰습니다. 빛을 복도로 끌어들이고, 경치를 실내로 들여와 각 구석에 숨겨진 미학을 느낄 수 있게 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전시 공간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했으며, 방문객들에게 마치 한 권의 책을 읽는 듯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책을 주제로 한 공간 디자인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었나요?
이 프로젝트의 부지를 처음 봤을 때, 독특한 지리적 환경과 구조가 인상 깊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전시 공간과는 완전히 다른 계획을 세우고자 했죠. 바람, 빛, 녹지라는 지리적 환경 특성과 프로젝트의 성향을 고민하다가 대형 실물 카탈로그라는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공간 전체를 하나의 대형 카탈로그로 간주하고, 책의 형태를 각 전시품의 구획으로 사용했어요. 우리의 목표는 방문자들이 전시 공간을 단순히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책의 페이지를 넘기며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듯한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대형 홀의 원형 조명은 페이지를 넘길 때 발생하는 바람의 흐름을 상징하며, 전시 벽에는 많은 구멍을 내어 공간이 지닌 자연 채광과 풍부한 녹지를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이런 컨셉을 통해, 방문자들은 공간을 더욱 흥미롭게 탐색하고 전시품을 더 깊이 있게 감상했으며, 우리는 고객 경험에 대해 좋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공간 디자인에서 고객의 경험은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고객 경험은 공간 디자인에 직접적인 변화를 주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편안한 환경이 좋은 소통을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 더욱 깊은 대화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이너에게 소통과 이해는 디자인 실행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어요. 공간, 집을 꾸미는 것은 인생에서 중요하고 큰 일이기 때문에, 더 정교하게 접근하려고 노력합니다. 클라이언트와 방문객 모두에게 좋은 피드백을 받았던 카탈로그 프로젝트에서도 고객의 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특히 방문객의 동선이 우리가 처음 계획한 것과 일치했으며, 고정된 동선 없이 공간에서 자유롭게 이동하고 머무를 수 있는 장소였습니다. 마치 책의 한 챕터를 자유롭게 선택해 읽을 수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이러한 자유로운 이동과 머무름은 방문자들에게 더 큰 만족감을 주었고, 이는 결과적으로 우리의 브랜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위안 디자인의 소통과 홍보 방법이 궁금합니다.
우리는 공유하는 것과 기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홈페이지에 월간 잡지를 발행하고 있죠. 처음에는 매달 사내에서 공유했던 내용들을 보존할 방법을 찾다가, 월간 잡지를 생각해 냈습니다. 단순히 공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회사의 일기’처럼 지속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 간행물이 실제로 홍보 효과가 있는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월간지에 대해 재미를 느끼고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결과와 상관없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자 합니다. 디자인 월간지를 발행함으로써, 우리의 이야기와 작업 과정을 나누는 것이 커뮤니티와 네트워크 형성 그리고 홍보에 자연스럽게 기여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앞으로 도전하고 싶은 새로운 목표는 무엇인가요?
우리의 목표는 평면 디자인 개념을 실내 디자인에 도입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고자 합니다. 최근에는 예술을 고객의 삶에 도입하는 기획을 진행했습니다. 그림이나 꽃으로 예술 작품을 창조하고 주거 디자인 프로젝트와 결합시켜, 단순히 실내 디자인을 넘어 새로운 생활 방식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매달 정기적인 월간지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할 것이고, 국제 어워드와 교류 행사에도 더 활발히 참여할 예정이에요. 하나의 브랜드로서 디자인 회사를 더욱 발전시키고, 고객이 회사를 방문하는 경험이 마치 카페에 오는 것처럼 편안하고 끊임없는 완전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디자인소리 에디터 김보아 (sori@designsori.com)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